경기도교육청과 ‘혁신교육지구 시즌Ⅲ’ 업무협약 체결
교육 정책 발전과 혁신 교육으로 교육 도시 발돋움
이창희 | 기사입력 2021-02-10 15:27:22

[경기 타임뉴스= 이창희 기자] 고양시는 오는 3월부터 2026년 2월까지 5년간 경기도 교육청, 고양교육지원청과 함께 '고양 혁신교육지구 시즌Ⅲ' 정책을 추진한다.

지난 9일 시청 열린 회의실에서 이재준 고양시장과 최승천 고양 교육장이 참석한 가운데, 경기도교육청과 혁신지구 시즌 Ⅲ 업무협약을 맺고 고양교육지원청과 2021년 세부사업 운영을 위한 부속 합의를 체결했다.

이번 혁신지구 정책은▲지역 교육 거버넌스를 통한 교육자치 실현 ▲학교와 마을의 교육 협력을 통한 혁신 교육 생태계 강화 ▲지역의 특색을 반영한 미래 교육 체제 구축 등을 목표로 향후 5년간 추진된다.

그간 혁신 교육 지원 방향이 마을의 인적, 물적 자원을 연계해 학교 교육을 지원하는 방식이었다면, 이번 시즌Ⅲ에서는 학교를 중심으로 마을 단위 교육공동체를 구축함으로써 지역의 교육력을 높이는 다양한 정책이 시행된다.

고양시와 경기도교육청은 2017년 11월 혁신교육지구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긴밀한 협력체계 구축을 위해 온 마을 배움 지원센터를 설치하고, 고양시청과 고양교육지원청 직원이 함께 센터에 근무하며 학교와 마을을 연결하는 업무를 지원하고 있다. 특히 올해부터는 온 마을 배움 지원센터의 기능과 인력을 시즌Ⅲ에 맞게 더욱 확대 운영할 예정이다.

고양시의 혁신교육지구는 타 지자체보다 늦은 2018년부터 본격적으로 시작해 3년이라는 짧은 기간 동안 민간, 학교, 시, 교육청이 함께 거버넌스를 기반으로 학교 마을의 교육자원을 학교 수업과 연계하는 고양형 혁신교육 원클릭 시스템 홈페이지를 구축하고, 올해 교육부 미래형 교육자치 협력지구에 선정되는 등 좋은 성과를 내고 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