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교육은 민원사무처리에 관한 법령 중심으로 민원실무 전반과 질의․회신 내용 소개를 통하여 업무 이해도를 높이고 민원사무처리와 관련하여 알게 된 민원내용 및 민원인의 신상정보 누설 방지 등의 정보보호를 통한 민원인의 권익 증진과, 고객 응대기법 친절교육을 통하여 눈높이 고객만족서비스를 실천하기 위한 업무교육이다.
교육내용은 ▲ 정보보호 및 비공개대상 유형 ▲ 민원실무 ▲ 친절봉사행정을 위한 고객 응대기법 등으로 이뤄졌으며, 특히“민원1회방문처리제도” 실현을 위한 사전심사 청구제도, 실무종합심의회 운영, 민원인 후견인제도, 민원조정위원회 운영 등의 주요 민원제도와 거부처분에 대한 이의신청제도, 다수인 관련민원처리 등의 선택과 집중 교육을 통하여 민원담당자의 업무처리 능력을 배양하고 민원인의 불편을 최소화하여 민원행정서비스 품격을 높이겠다는 전략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