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 소관 조례안 등 심사
홍대인 | 기사입력 2021-07-13 14:41:31
[대전타임뉴스=홍대인 기자] 제259회 임시회 의사일정에 따라 대전광역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위원장 김찬술)는 13일 제3차 회의를 열고, 산업건설위원회 소관 안건으로 상정된 도시주택국, 대전도시공사, 대전도시철도공사 소관 조례안 1건, 동의안 1건 등에 대한 심사 및 2021년도 하반기 주요업무에 대한 보고를 받았다.

이날 회의에서는 시에서 제출한 「대전광역시 도로명주소조례 전부개정조례안」등을 심사했고 의원들은 실국별 주요업무 등에 대해 질의를 실시했다.

김찬술 의원(더불어민주당, 대덕구2)은 환승역과 관련한 질의를 통해 “충청권광역철도와 도시철도1호선 및 트램간 환승역의 거리와 연계방안에 대해 트램도시광역본부와 협의하여 시민의 불편함이 없도록 종합적인 계획수립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공사 중단 방치건축물 정비계획과 관련해 “시에서 정비기금의 예산 편성이 필요하고, 더불어 운영중단 건축물에 대한 정비계획에 대한 조례의 제정도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또한 주택건설사업 통합심의와 관련한 질의를 통해 “통합심의의 실효성을 위해서는 심의 전 단계인 사전의견 조회부터 사전 설명회 등을 통해 통합적인 의견조회가 되어야만 실질적인 통합심의가 가능하다"고 당부했다.

오광영 의원(더불어민주당, 유성구2)은 건축기본계획과 관련한 질의를 통해 “건축물의 탄소중립과 관련하여 구체적인 방안 마련이 필요하며, 총괄건축가 및 공공건축가 자문단의 적극적인 활용을 통해 도시디자인의 변화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아울러 다가온 모델하우스와 관련한 질의를 통해 “모델하우스의 기능뿐만 아니라 신혼부부나 청년들의 주거문제 해결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는 공간으로 활용하면 좋을 것 같다."고 말했다.

남진근 의원(더불어민주당, 동구1)은 도로명주소와 관련한 질의를 통해 “도로명주소에 대해 아직 시민들이 익숙하지 않으므로 앞으로 이해가 쉽도록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이어 대전역 도시재생 뉴딜사업과 관련한 질의를 통해 “지역주민들이 이주를 했다가 다시 입주해야 하는 상황에서 모범적인 사업이 되도록 요구의견을 듣고 적극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또한 대전역세권 마스터플랜과 관련한 질의를 통해 “대전역 환승센터 조성 시 편리성과 도심융합특구와 맞물려 창조적인 공간으로 조성할 필요가 있으며, 대전역전시장과 원동 철공소 지역의 활성화 방안에 대한 검토도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윤종명 의원(더불어민주당, 동구3)은 구간 경계와 관련한 질의를 통해 “현재 도로명을 사용하고 있는데 아직도 지번으로 구간 경계가 되어 있어 도로명을 기준으로 구간 경계를 재정비할 필요가 있다"고 당부했다. 이어서 해체공사와 관련한 질의를 통해 “관련 조례 제정 및 개정을 통해 근본적으로 안전관리가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말했다.

이광복 의원(더불어민주당, 서구2)은 건축물간 연결브릿지 관련 질의를 통해“건축허가선 등을 이유로 민간건축물의 연결브릿지에 대해서 건축허가를 내주지 않는 점에 대해 다시한번 검토해 달라."고 당부했다. 또한 건축물 안전관리와 관련한 질의를 통해 “개인 주택이나 공동주택의 축대, 석축 등에 위험요소가 있어도 소유자의 관리 능력이 없는 경우 안전사고가 발생하기 전에 시에서 예산을 투입하는 등 안전조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박수빈 의원(더불어민주당, 서구6)은 국회통합디지털센터와 관련한 질의를 통해 “앞으로 건축물 디자인 시 생태호수공원과 어울리고 조화롭게 할 필요가 있다"고 당부했다.

이날 산업건설위원회 소관「대전광역시 도로명주소조례 전부개정조례안」은 원안 가결됐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