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전시의회 오광영 의원, 대전역 성매매집결지 폐쇄해야!
홍대인 기자 htcpone@naver.com
기사입력 : 2021-09-12 15:32:16
시정질문서 적극적 폐쇄추진 주문, 허태정시장 “적극 추진”답변

[대전타임뉴스=홍대인 기자] 대전시의회 오광영 의원이 대전역 앞 성매매집결지의 폐쇄에 대전시가 적극 나설 것을 주문했다.

10일 열린 대전시의회 제261회 임시회 3차 본회의 시정질문에서 오 의원은 현재 대전역 주변이 혁명적인 변화가 예상되고 있지만 성매매집결지의 폐쇄없이는 대전의 이미지 실추 등이 우려된다며 허태정시장의 결단을 촉구했다.

이에 허태정 대전시장은 대전역 성매매집결지 폐쇄를 위해 빠른 시간내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오 의원에 따르면 대전역 동광장 주변 1조원 규모의 민자개발사업과 혁신도시 지정에 따른 공공기관 이전, 대한통운 주변 쪽방촌 정비사업, 도시재생뉴딜사업, 트램 대전역 경유 등 10년 이내에 대전역 르네상스 시대가 다시 도래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는 것.

그런데 도시재생사업이 진행되고 있는 정동 일대에는 성매매집결지가 자리하고 있고, 현재에도 101개 업소가 영업을 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어 전국 최대의 성매매집결지라는 오명을 쓰고 있다는 것이다.

오 의원은 "대전시가 이 같은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하면서 이 성매매집결지 폐쇄에 대한 고민을 왜 처음부터 함께 하지 않았느냐"고 따져 물었다.

이에 허 시장은 "쪽방촌 주변 환경개선이 필요하고,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이 성매매집결지를 어떻게 할 것인가라는 문제인식에 전적으로 공감한다"며 "그러나 도시재생사업과 집결지 문제는 별개의 사업이다. 때문에 그 사업안에 담기는 어려움이 있었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성매매집결지를 어떻게 정비할 것인가 하는 문제는 새로운 형태의 종합계획이 필요하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그러자 오 의원은 "시민단체의 조사에 따르면, 대전시민의 대다수가 성매매집결지를 해체해야 한다고 응답했고, 현재까지 방치된 것은 지방정부의 책임이 가장 크다고 생각하고 있다"며 "대전시가 전문기관에 의뢰해서 조사를 해 볼 의향은 없느냐"고 물었다.

이에 허 시장은 "성매매집결지가 우리 사회에서 근절되어야 한다는 것은 누구도 이의를 제기하지 않을 것이다. 대전역 주변에 매우 열악한 환경 속에서 성매매집결지가 2021년까지 존재해 왔고, 100개가 넘는 업소가 운영 중에 있다는 것은 대전시의 적극적인 노력이 부족했다는 것을 인정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어 "성매매집결지의 해체는 그 방법과 시기가 잘 조절되어야 하고, 성매매여성들에 대한 자활도 지원해 주어야 한다. 또 그 보다 주변 환경을 바꾸는 일도 선행되는 것이 당연하다"며 "앞으로 행정과 경찰, 시민단체, 지역주민 등과 함께 힘을 모아 성매매집결지문제가 해결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오 의원은 "허태정 시장께서 방향을 제대로 짚고 계신 것 같아 다행이라고 생각한다"며 "도시재생사업 초기부터 함께 고민했었으면 좋았을 텐데 조금 늦은 감이 있지만, 앞으로 시장님께서 이 문제 해결의 의지를 적극적으로 보여 달라"고 당부했다.

그러자 허 시장은 "대전역 주변인 획기적으로 변화하고 있다. 그 과정에서 성매매집결지가 정비되어야 하는 것은 당연하고, 이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다면 대전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도시의 위상을 갖기 어렵다고 생각한다"며 "빠른 시간 내에 이 문제가 제대로 해결될 수 있도록 여러 주체들의 힘을 모아 나가겠다"고 말했다.

광역시 경기도강원도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수원타임뉴스오산타임뉴스성남타임뉴스이천타임뉴스여주타임뉴스고양타임뉴스부천타임뉴스청주타임뉴스진천타임뉴스음성타임뉴스증평타임뉴스영동타임뉴스옥천타임뉴스보은타임뉴스단양타임뉴스제천타임뉴스충주타임뉴스청원타임뉴스괴산타임뉴스천안타임뉴스서산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포항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천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울릉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성주타임뉴스경산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

저작원오케이 인터넷신문위원회 타임뉴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