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순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대전 대덕구)은 6일 환경부 산하 국립환경연구원이 제출한‘최근 2년간 도로변대기 측정망 측정 결과’자료를 분석한 결과 안전속도 5030 시행 100일 (2021.4.17.~7.26) 동안 차량 배출 대기오염 물질인 미세먼지(PM-10 ㎍/㎥) 농도가 전년도 같은 기간 대비 전국 평균 22.9% 증가했고 초미세먼지(PM-2.5㎍/㎥) 농도는 5.6%, 이산화질소(NO₂ ppm) 농도는 4.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러한 결과는 ‘전국 도시대기 측정망 측정 결과’에서도 유사한 결과를 보였다. 전국 미세먼지 농도는 22.6%, 초미세먼지도 6.3% 증가했다. 전국 주요 도시 중 대기질 오염도가 가장 심각한 도시는 인천광역시로 미세먼지 35.1%, 초미세먼지는 29.4% 증가했다. 다음으로 충북 34.4%, 광주 32.3%, 경기 27.0%, 대전 26.7%, 전북 22.2% 순으로 전국 평균보다 높게 나타났다. 이산화질소가 가장 많이 증가한 도시는 전북으로 15.4% 증가했고 다음으로 서울 13.8%, 울산 13.3%, 인천 13.0%, 충북 11.8% 증가했다.국토교통부와 경찰청은 지난 8월 11일 안전속도 5030 시행 100일간 교통사고, 통행속도, 제한속도 준수율 조사 결과를 발표하면서 5030 적용지역 내 보행자 사망자가 16.7% 감소하고, 통행속도는 1.0km/h 감소하는 등 안전속도 5030 정책이 안정적으로 정착되어 가고 있다고 밝히면서도 대기질 오염문제에 대한 언급은 전혀 없었다.
*도로교통법 시행규칙 제19조에 따른 주거·상업·공업지역 내에서 제한속도가 50km/h 이내인 곳
국내 자동차 전문가 다수는 안전속도 5030 시행에 대해 승차정원 16인 이상 승합차나 버스, 적재중량 1톤 초과 화물차의 경우 대부분의 자동차 제작사들은 60km/h를 전후하여 최적의 연비가 나오도록 자동차를 설계하고 있는데 50km/h 도심 제한속도에 맞게 운전을 하다 보면, 60km/h일 때보다 낮은 기어비와 높은 엔진 회전수 때문에 연비와 배출가스가 오히려 악화될 수 있다고 수차례 경고한 바 있다. 특히 노후된 경유차량(4, 5등급)은 저속 주행을 할 경우 엔진의 연소온도가 낮아지고 DPF와 촉매 등의 온도가 내려가 카본이 누적되면서 연비도 더욱 나빠지는 악순환이 반복될 수 있다는 것이다. 박영순 의원은 “미래형 자동차는 라이더, 적외선카메라 및 영상센서 등을 통해 차대차 사고는 물론 보행자의 안전까지 고려한 긴급제동 장치 등 많은 첨단 장치들을 선택할 수 있어 사고가 줄어들 것"이라며 “교통사고 대책은 국민의 안전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부분이지만 배출가스 및 미세먼지의 폐해는 앞으로 나와 우리 가족의 건강을 위협할 수 있는 미래의 문제인 만큼 범정부 차원의 자동차 배출가스 예방대책도 함께 고민해야 할 때"라고 말했다. <최근 2년간 도로변대기 측정망 측정 결과 비교표(증감률)>구분 | SO₂(ppm) | NO₂(ppm) | O₃(ppm) | CO(ppm) | PM-10(㎍/㎥) | PM-2.5(㎍/㎥) | ||||||||||||
2020년 | 2021년 | 증감률(%) | 2020년 | 2021년 | 증감률(%) | 2020년 | 2021년 | 증감률(%) | 2020년 | 2021년 | 증감률(%) | 2020년 | 2021년 | 증감률(%) | 2020년 | 2021년 | 증감률(%) | |
전국 | 0.003 | 0.003 | 0.0 | 0.024 | 0.025 | 4.2 | 0.032 | 0.033 | 3.1 | 0.5 | 0.4 | -20.0 | 35 | 43 | 22.9 | 18 | 19 | 5.6 |
서울 | 0.003 | 0.003 | 0.0 | 0.029 | 0.033 | 13.8 | 0.03 | 0.029 | -3.3 | 0.5 | 0.5 | 0.0 | 37 | 45 | 21.6 | 19 | 19 | 0.0 |
부산 | 0.004 | 0.003 | -25.0 | 0.026 | 0.027 | 3.8 | 0.032 | 0.031 | -3.1 | 0.4 | 0.3 | -25.0 | 29 | 32 | 10.3 | 15 | 15 | 0.0 |
대구 | 0.003 | 0.002 | -33.3 | 0.02 | 0.02 | 0.0 | 0.032 | 0.032 | 0.0 | 0.5 | 0.4 | -20.0 | 32 | 35 | 9.4 | 18 | 19 | 5.6 |
인천 | 0.003 | 0.003 | 0.0 | 0.023 | 0.026 | 13.0 | 0.033 | 0.036 | 9.1 | 0.5 | 0.5 | 0.0 | 37 | 50 | 35.1 | 17 | 22 | 29.4 |
광주 | 0.002 | 0.003 | 50.0 | 0.019 | 0.018 | -5.3 | 0.033 | 0.036 | 9.1 | 0.5 | 0.6 | 20.0 | 31 | 41 | 32.3 | 15 | 19 | 26.7 |
대전 | 0.002 | 0.003 | 50.0 | 0.015 | 0.015 | 0.0 | 0.034 | 0.039 | 14.7 | 0.3 | 0.4 | 33.3 | 30 | 38 | 26.7 | 18 | 17 | -5.6 |
울산 | 0.004 | 0.003 | -25.0 | 0.015 | 0.017 | 13.3 | 0.028 | 0.034 | 21.4 | 0.7 | 0.5 | -28.6 | 29 | 29 | 0.0 | 16 | 15 | -6.3 |
세종 | 미설치 | 미설치 | - | 미설치 | 미설치 | - | 미설치 | 미설치 | - | 미설치 | 미설치 | - | 미설치 | 미설치 | - | 미설치 | 미설치 | - |
경기 | 0.003 | 0.003 | 0.0 | 0.025 | 0.024 | -4.0 | 0.033 | 0.034 | 3.0 | 0.5 | 0.4 | -20.0 | 37 | 47 | 27.0 | 19 | 20 | 5.3 |
강원 | 0.002 | 0.002 | 0.0 | 0.015 | 0.014 | -6.7 | 0.033 | 0.031 | -6.1 | 0.4 | 0.4 | 0.0 | 32 | 39 | 21.9 | 15 | 14 | -6.7 |
충북 | 0.003 | 0.002 | -33.3 | 0.017 | 0.019 | 11.8 | 0.038 | 0.039 | 2.6 | 0.3 | 0.4 | 33.3 | 32 | 43 | 34.4 | 20 | 19 | -5.0 |
충남 | 0.003 | 0.004 | 33.3 | 0.02 | 0.018 | -10.0 | 0.042 | 0.037 | -11.9 | 0.4 | 0.4 | 0.0 | 40 | 47 | 17.5 | 25 | 22 | -12.0 |
전북 | 0.003 | 0.002 | -33.3 | 0.013 | 0.015 | 15.4 | 미설치 | 미설치 | - | 0.4 | 0.3 | -25.0 | 36 | 44 | 22.2 | 자료삭제 | 25 | - |
전남 | 미설치 | 미설치 | - | 미설치 | 미설치 | - | 미설치 | 미설치 | - | 미설치 | 미설치 | - | 미설치 | 미설치 | - | 미설치 | 미설치 | - |
경북 | 미설치 | 0.002 | - | 미설치 | 0.014 | - | 미설치 | 0.035 | - | 미설치 | 0.3 | - | 미설치 | 19 | - | 미설치 | 10 | - |
경남 | 0.003 | 0.003 | 0.0 | 0.016 | 0.016 | 0.0 | 0.036 | 0.034 | -5.6 | 0.4 | 0.3 | -25.0 | 27 | 30 | 11.1 | 14 | 16 | 14.3 |
제주 | 0.002 | 0.002 | 0.0 | 0.016 | 0.014 | -12.5 | 0.039 | 0.04 | 2.6 | 0.5 | 0.4 | -20.0 | 35 | 31 | -11.4 | 18 | 13 | -27.8 |
구분 | 전국 | 특별시·광역시 | 도 | ||||||
사고건수 | 사망 | 중상 | 사고건수 | 사망 | 중상 | 사고건수 | 사망 | 중상 | |
18년 | 60,849 | 985 | 21,058 | 25,730 | 239 | 7,856 | 35,119 | 746 | 13,202 |
19년 | 64,880 | 894 | 20,546 | 27,544 | 222 | 7,499 | 37,336 | 672 | 13,047 |
20년 | 60,242 | 824 | 17,750 | 25,384 | 205 | 6,613 | 34,858 | 619 | 11,137 |
21년 | 58,130 | 760 | 12,678 | 24,257 | 181 | 4,763 | 33,873 | 579 | 7,915 |
증감(전년대비) | 3.5%↓ | 7.8%↓ | 28.6%↓ | 4.4%↓ | 11.7%↓ | 28.0%↓ | 2.8%↓ | 6.5%↓ | 28.9%↓ |
증감(전3년대비) | 6.2%↓ | 15.6%↓ | 35.9%↓ | 7.5%↓ | 18.5%↓ | 35.0%↓ | 5.3%↓ | 14.7%↓ | 36.5%↓ |
구분 | 사고(건) | 사망(명) | 치사율 | 중상(명) | |
전체사고 | 18년 | 12,251 | 318 | 2.59 | 5,102 |
19년 | 12,502 | 300 | 2.39 | 4,833 | |
20년 | 10,275 | 274 | 2.66 | 3,921 | |
21년 | 11,051(7.6%↑) | 242(11.7%↓) | 2.10(-21.0%p) | 2,956(24.6%↓) | |
특·광역시 | 18년 | 5,883 | 109 | 1.85 | 2,359 |
19년 | 6,068 | 109 | 1.79 | 2,157 | |
20년 | 4,975 | 104 | 2.09 | 1,762 | |
21년 | 5,069(1.9%↑) | 83(20.2%↓) | 1.63(-22.0%p) | 1,316(25.3%↓) | |
도 | 18년 | 6,401 | 209 | 3.26 | 2,760 |
19년 | 6,434 | 191 | 2.96 | 2,676 | |
20년 | 5,300 | 170 | 3.20 | 2,159 | |
21년 | 5,982(12.9%↑) | 159(6.5%↓) | 2.65(-17.1%p) | 1,640(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