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소방, 119구급대 이송지침 전국 최초 제정
응급환자의 중증도에 따른 적절한 병원 이송 선정
홍대인 | 기사입력 2021-11-13 19:14:40
[대전타임뉴스=홍대인 기자] 대전소방본부는 전국 최초로‘대전 119구급대 이송지침’을 제정해 운영한다고 13일 밝혔다.

‘대전 119구급대 이송지침’은 119구조·구급에 관한 법률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환자의 중증도, 대전지역 응급의료기관 현황 및 기관별 수용 가능한 증상 등 대전지역의 응급의료자원 현황을 파악하여 작성된 이송병원 선정 지침이다.

환자의 증상과 혈압, 맥박 등 생체징후를 평가하여 응급환자의 중증도를 분류하는 시스템으로 대전소방본부와 충남대학교병원이 협력해 새롭게 개발했다.

대전지역 내 응급의료기관의 의료 인력·처치 능력 등을 고려하여 의료기관 수준을 분류하고, 가용병상 수와 음압격리실 등의 정보를 정확히 파악하여 작성되었으며, 지난 9월 119구급대원을 대상으로 사전 교육을 진행했다.

이 이송지침에 따라 응급환자의 중증도를 평가하고, 평가 결과에 따라 수용이 가능한 응급의료기관으로 분산 이송하여, 상급 종합병원으로 환자가 편중되는 상황을 예방하고, 중증 응급환자를 처치가 가능한 적절한 의료기관으로 이송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소방본부 관계자는“코로나19가 지속되고, 위드코로나로 전환되는 시점에서 중증도에 따라 처치가 가능한 의료기관으로 환자를 이송하여 중증 응급환자가 이송병원을 찾기 위해 헤매는 상황을 일부분 해소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