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청(廳) 단위 국가기관은 대전으로
이재명 대통령 후보, 12일 대전·세종 공약 발표
홍대인 | 기사입력 2022-02-12 14:04:15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가 12일 대전 유성구 e스포츠 경기장에서 열린 대전·세종 공약 발표에서 대전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대전타임뉴스=홍대인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는 대전의 바이오와 우주국방 전략산업을 키우고 충청권 초광역 메가시티를 완성하겠다고 공약했다.

이재명 대통령 후보는 12일 대전 유성구 e스포츠 경기장에서 열린 대전·세종 공약 발표에서 “대전에 우주국방혁신 전략기지를 구축해 미래 우주산업의 선도도시로 만들고, 충청권 광역교통망 조기 구축을 통한 충청권 메가시티의 상생 발전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우주시대 개막의 중심에 서 있는 대전은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국방과학연구원, KAIST(한국과학기술원), 민간의 대규모 연구소와 방산기업과 같은 압도적인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다"며 “대전과 세종의 방위산업 R&D(연구개발) 역량과 논산과 계룡의 군(軍) 역량을 연계해 대전 일대를 국가 주력 우주개발의 선도지역으로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하지만 항공우주청은 ‘대통령 직속 우주전략본부’가 더 적합하다고 표명했다.

우주항공산업은 미래산업이고 미사일 사거리 기준도 폐지되면서 우주항공 산업분야에 집중투자 해야 하는 것이 맞지만, 우주항공 관련 부분이 국방·과학·환경 부처로 분산됐고 지역적으로도 분산돼 ‘우주전략본부’로 대통령 직할 단위로 미국의 나사(NASA)처럼 만든다는 구상이다.

이재명 후보는 대전 7대 공약으로 ▲대덕특구 재창조 사업 ▲바이오 특화 창업 기반 구축 ▲우주국방혁신 전진기지 구축 ▲보훈가족들을 위한 호국보훈파크 조성 ▲경부선·호남선 철도 지하화, 대전조차장에 레일스카이 복합단지 조성 ▲충청권 광역도로망 구축 ▲청(廳) 단위 등 중앙행정기관 대전으로 이전을 발표했다.

이 후보는 “청 단위 중앙행정기관을 대전으로 이전시켜 국가균형발전을 완성하겠다. 중기부 이전에 따른 대안으로 기상청·한국기상산업기술원 등 4개 기관의 대전 이전이 신속히 추진되도록 노력하겠다“며 청(廳) 단위 국가기관의 대전 집결 원칙도 약속도 분명히 했다.

대덕특구 재창조 사업 추진 계획과 관련해서 이재명 후보는 “4차 산업혁명과 디지털 대전환을 선도하기 위해 대덕특구의 재도약이 필요하다"며 “대덕특구를 재창조해 첨단산업 창업의 거점으로 만들고 에너지 혁신을 통해 탄소중립도시가 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과학기술의 발전의 중심지인 대덕특구에 창업타운과 거리를 조성해 기술 융복합 플랫폼 구축에 힘쓸 것을 강조했다.

이 후보는 “지난해 ‘K-바이오 랩허브’ 후보지가 다른 지역으로 결정되면서 대전시민의 실망이 크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며 “이에 상응하는 바이오 파운드리 인프라를 대전에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충청권 초광역 메가시티와 관련해 “1시간 이내의 광역 생활권을 만들어 대전을 포함한 4개 시·도가 추진하고 있는 초광역 메가시티를 완성하겠다"며 충청권 메가시티의 상생 발전을 재차 약속하기도 했다.

대전을 중심으로 세종과 충남 계룡, 충북 옥천을 잇는 ‘대전~세종 간 제2순환고속도로’와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를 조기에 구축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날 이재명 후보는 ‘행정수도 명문화 개헌 추진’을 골자로 한 세종특별자치시 6대 공약도 발표했다.

이 후보는 “민주정부는 지난 20여 년간 행정의 중심 세종시를 시작으로 국가 균형발전을 일관되게 추진해 왔다"며 저 역시 명실상부한 행정수도 세종을 완성하겠다"고 했다.

특히 “세종시가 실질적 행정수도로 기능할 수 있도록 법적 기반을 마련하겠다"며 "향후 개헌 논의가 시작되면 ‘수도 조항’을 신설해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행정수도 명문화 개헌 추진, 청와대 세종집무실 설치 추진, 공공기관 세종시 이전, 법원 설치 단계적 추진, 세종 문화적 인프라 확대, 세종 스마트 헬스시티 조성, 세종시 광역철도, 고속도로 조기 착공 지원 등을 공약했다.

한편 이재명 대통령 후보는 이날 대전·충청권을 돌며 충청권 민심행보에 나선다. 대전에서 대전·세종 공약을 발표한 이 후보는 세종으로 이동해 세종전통시장을 방문하고 오후에는 충남 천안 독립기념관 겨레의 집에서 충남·충북지역 공약을 발표, 이후에 청주로 이동해 시민을 만날 예정이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