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대학교병원 소아청소년과 정은희 교수, 한국연구재단 이공분야 학술연구 지원사업 연구자 선정
홍대인 | 기사입력 2022-06-07 13:39:32

[대전타임뉴스=홍대인 기자] 충남대학교병원 소아청소년과 정은희 교수가 2022년도 한국연구재단에서 주관하는 이공분야 학술연구 지원사업에 선정됐다.

선정된 연구과제는‘원발성 섬모운동이상증의 레지스트리 & 코호트 연구를 통한 임상 및 기초연구의 플랫폼 구축’이라는 주제로 2022년 6월부터 2027년 5월까지 5년간 정부 지원을 받아 진행된다.

원발성 섬모운동이상증은 신체의 여러 곳에 존재하는 섬모의 선천적 구조이상이 비정상적인 섬모운동을 초래하여 발생되는 질환이며, 신생아 시기의 호흡곤란, 반복되는 중이염, 만성 부비동염 등 만성 상기도 감염과 만성 기관지염이 자주 발생, 기관지확장증으로 발전, 만성 호흡기 증상과 호흡부전으로 발전하는 등의 임상증상을 초래하게 된다.

또한 호흡기 증상 외에도 중추신경계의 뇌실, 난관 및 정관에 분포하는 섬모운동의 장애로 다양한 임상양상을 보인다.

정은희 교수는 “유럽, 북미 등 외국에서는 이미 네트워크를 구성하여 임상, 중개 연구 및 레지스트리 등의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며 “국가차원의 연구 지원을 통한 연구 육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본 연구로 국내‘원발성 섬모운동이상증’환자들의 조기 진단과 관리를 통해 삶의 질 향상 및 의료비용의 절감 등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