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9대 의회 개원 첫 단추, 대전시의원·구의원 당선자 등록시작
홍대인 | 기사입력 2022-06-08 17:25:20

[대전타임뉴스=홍대인 기자]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대전시의원과 5개 구의회 의원으로 당선된 당선자들이 제9대 의회 개원을 위해 각 의회가 등록을 접수받는다.

가장 먼저 등록을 접수받는 곳은 대전시의회로 6월 9일과 10일, 양일간 제9대 의원 등록을 접수 받는다.

또한 동구의회는 20일~24일, 중구의회는 23일~27일, 서구의회는 15일~17일, 유성구의회는 13일~17일, 대덕구의회는 13일~21일까지 접수를 받는다.

이번 6·1선거에서 당선한 광역·기초 의원들은 당선증과 신분증, 겸직 신고서, 의정 활동비와 각종 수당 등을 입금 받을 통장 사본 등을 준비해 등록해야 한다.

대전시의회를 기준으로 의원 등록 후 6월 29일 오리엔테이션 열고, 7월 7일 개회를 통해 의장과 부의장 등 의장단을 선출하고 8일 개원식을 개최할 예정이다.

한편 당선자가 미등록 할 경우, 관련 법령과 조례가 현재는 미비해 법적인 다툼이 발생 할 수도 있다.

의회에서는 당선자 신분은 맞지만, 의원 등록을 하지 않는다면 해당 의회 의원으로 보기에도 애매하다는 입장이다.

또한 선거관리위원회에서는 당선증 교부까지가 선관위 업무로 의원의 미등록은 해당 의회에서 판단해야 할 것으로 보고 있다.

단 지방의회 회의규칙 권고안 제2조에서는 의원의 직위는 등록과 상관없이 당선 후 임기가 개시됨으로써 당연 취득된다고 규정되어 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