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밭대 설비공학과, 대한건축학회 우수논문상 2편 수상
2022년 대한건축학회 추계학술발표대회에서 학부생팀, 교수팀 각각 수상
홍대인 | 기사입력 2022-11-16 14:31:30
[대전타임뉴스=홍대인 기자] 국립 한밭대학교(총장 오용준) 설비공학과 학생들과 교수들이 ‘2022 대한건축학회 추계학술발표대회’에서 우수발표논문상을 각각 수상했다고 16일 밝혔다.

대한건축학회는 1945년 설립된 종합건축연구단체로 건축의 진보와 건축기술의 혁신을 위한 연구 및 학술교류 활동, 유관단체들과의 협력을 통해 건축 관련 교육과 국가정책 개선에 기여하고 있다.

이번 대회에서 한밭대 설비공학과 학부생들로 구성된 B.F팀(김범수, 권두현, 변상운, 황준호/지도교수 박병용)은 ‘사회적 약자를 위한 barrier-free형 3블록 에스컬레이터의 도입 효과에 관한 예비분석’으로 대학생 부문 포스터 발표에서 우수발표논문상을 받았다.

이 연구는 교통약자 증가에 따른 이동편의를 증진하고자 3블록 에스컬레이터를 도입하여 엘리베이터와 3블록 에스컬레이터를 동시에 이용할 때 교통약자 수에 따른 소요시간을 분석했으며, 연구결과 교통 취약계층의 이동시간이 단축됨을 확인했다.

B.F팀을 지도한 설비공학과 박병용 교수는 “교통약자의 이동범위를 높임으로써 교통약자에 대한 삶의 질 향상, 사회적 인식 제고, 국가이미지 고도화 등이 기대된다"며 “바쁜 와중에도 성실하게 전공에 매진하여 사회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주제를 가지고 유의미한 결과를 얻게 된 학생들이 자랑스럽다"고 전했다.

또한 이번 대회에서 한밭대학교 설비공학과 교수팀(박병용, 조진균)은 ‘로타식 열회수형 환기장치의 회전수에 따른 교차감염 영향 분석’으로 일반부문 구두발표에서 우수발표논문상을 수상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