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지역축제 안전정책실무조정위원회 개최
2023년 대한민국 과학축제 등 2개 축제 안전관리계획 심의
홍대인 | 기사입력 2023-04-18 17:19:40
[대전타임뉴스=홍대인 기자] 대전시(시장 이장우)는 18일 2023년 제1회 안전정책실무조정위원회를 개최하고 오는 27일 개최하는 ‘2023년 대한민국 과학축제’와 5월 어린이날 추진하는 ‘2023 엑스포 꿈돌이 키즈 페스티벌’ 안전관리계획안을 심의했다고 밝혔다.

이날 안전정책실무조정위원회는 그동안 자치구에서만 실시했던 안전관리계획 심의를 처음으로 대전시에서 심의하는 자리였다.

대전시는‘2023 축제 안전관리 종합 추진계획’을 수립해 대전시가 주최하거나, 2개 이상의 자치구에 걸쳐 개최되는 축제·행사는 시 안전정책실무조정위원회에서 심의하기로 했다.

양승찬 시민안전실장의 주재로 진행된 위원회에는 소방본부, 자치경찰위원회, 대전광역시경찰청, 한국전기안전공사, 한국가스안전공사 등 안전 관련 유관기관이 참석해 축제 안전관리계획의 적정성과 안전성을 검토했다.

위원들은 ▲밀집 인파 관리 방안 ▲상황별 소방방재 대책 ▲행사장 질서유지 및 교통대책 ▲전기·가스 등 시설물 관리 방안 등 행사장 안전관리계획 전반에 대해 꼼꼼하게 점검하고 개선방안을 논의했다.

특히 작년의 이태원사고와 같은 유사 사고에 대비하여 현장에서 신속한 대응체계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행사 전 참여자 모의훈련을 실시하고, 분야별 사전 위험성을 평가하여 개선대책을 수립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날 논의된 내용과 보완 요청사항들은 축제 주관부서와 자치구, 유관기관 등에 통보되어 안전관리계획에 반영하게 된다.

또한 행사개최 1~2일 전 전문가로 구성된 안전관리자문단이 행사장을 방문, 무대․가스․전기 등을 포함한 시설물 안전검검을 실시할 예정이다.

양승찬 대전시 시민안전실장은 안전정책실무조정위원회 위원들에게 “안전관리계획에 대한 심도 있는 심의를 통해 축제나 행사의 위험 요인을 사전 차단하는 역할을 수행해 달라"고 당부하고, "앞으로도 축제 안전관리를 강화하여 시민들이 안심하고 축제를 즐길 수 있도록 촘촘한 안전관리망을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2023 대한민국 과학축제는 대덕특구 출범 50주년을 맞아 대전시가 유치해 4월 27일부터 30일까지 4일간 엑스포 시민광장과 엑스포 과학공원에서 개최될 예정이며, 엑스포 꿈돌이 키즈 페스티벌 행사는 대전관광공사가 주최하는 대표 어린이날 행사로 엑스포과학공원 일원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