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대학교, 베트남 교통통신대와 국제 철도교육 프로그램 체결
남재선 | 기사입력 2023-04-24 08:12:15

[사진설명] 동양대학교와 교통통신대학의 국제 철도 교육 프로그램 체결식
[영주타임뉴스=남재선 기자] 동양대학교(총장 이하운)와 베트남 교통통신대학교(총장 Nguyen Ngoc Long)은 지난 2023417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철도분야 공동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MOU를 체결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한국의 동양대학교 남정환 부총장과 김동현 학과장(철도건설안전공학과), 정혁상 센터장(철도건설안전공학과, 국제개발 협력센터), 이재민 소장(KIAT 베트남사무소), 권세곤 단장(한국철도공사) 등이 참석하였으며, 베트남 측에서는 베트남교통대학교 Nguyen Thanh Chuong 부총장과 국제교육학부 Nguyen Thi Tuyet Trinh 학장 등이 참석하였다.

본 체결식은 지난해 12월 양쪽 대학이 체결한 MOU의 후속 과정으로 베트남 철도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학부생 편입학 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것이다. 베트남 교통통신대학교는 베트남의 국립 4년제 대학으로서 철도 분야 연구와 인력양성으로 최우수 대학이다.

이번에 체결한 철도 분야 교육 프로그램은 양 대학 간 철도 분야 국제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전문기술 교류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구체적으로 학부 과정 공동 교육 프로그램에서 먼저 2년간 베트남 교통통신대학교에서 전문적인 철도교육을 받기 위한 기초과목을 수강하고, 이수 후 대한민국 동양대에서 철도 전문교육을 이수하여 학사학위를 받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현재 베트남 철도는 2025년까지 남북고속철도 투자를 승인하고 2030년 이전에 착공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으며 하노이--나트랑 구간과 HCMC-나트랑 구간의 공사를 2026~2030년에 시작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다. 사전 타당성 보고서에 따르면 남북고속철도는 궤간 1,435, 전철화, 길이 1,545노선의 복선화, 최대 시속 약 320제시하고 있다.

이에 베트남에서는 남북고속철도 조기 착공을 위해 많은 철도 전문 인재 양성이 시급한 실정이며 선진 유지보수 기술에 대한 필요성이 요구와 철도 인프라의 신설과 유지보수 기술 도입을 위해 ODA 사업과 MOU를 통해 동양대학교와 베트남 교통통신대학교에 철도 분야 인재 양성과 학술연구 교류에 대한 교육 프로그램을 준비해오고 있었다.

본 교육 프로그램 체결식에서 동양대학교 남정환 부총장은 양 대학 간의 철도 기술교육, 학술교류 각 분야에서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한국-베트남의 철도 기술 발전이 있기를 기대하고 있으며 나아가, 많은 인재 양성이 이루어지길 희망한다.”라고 말했다. 베트남 교통통신대학교 부총장 Nguyen Thanh Chuong한국의 철도교육 수준을 높게 평가하며 국제 공동 철도 프로그램을 시작으로 베트남 고속철도 사업을 위한 인재 양성을 증진하고 싶다.”라고 밝혔다.

동양대학교는 철도 특성화 대학으로 지난해부터 KIAT의 지원받아 한국철도기술공사와 공동으로베트남 철도(궤도 분야) 안전관리 역량 강화 프로젝트ODA 사업을 수행하고 있으며, KIAT 베트남사무소 이재민 소장은 ODA 사업을 통해 다양한 철도 기술이 지원되는데 교육 분야가 먼저 성과를 낼 수 있어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고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또한 MOU와 베트남 철도 ODA의 교육훈련 분야 사업 책임을 총괄하고 있는 동양대학교 정혁상 교수는 지난 12월에 맺은 MOUODA 사업을 통해 베트남 고속철도 전문 인력양성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며 나아가 몽골, 이집트 등 세계적으로 철도 분야의 교류가 확대를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동양대학교와 베트남 교통통신대학교는 이번 교육 프로그램 체결을 통해 철도 분야 유학생 유치, 철도대학 해외 진출 및 한국-베트남 간 교류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