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주시, 박약회에 ‘제5회 대한민국 선비대상’ 수여
김희열 | 기사입력 2023-11-07 22:49:06

[영주타임뉴스] 김희열기자 = 영주시는 7일 148아트스퀘어에서 ‘제5회 대한민국 선비대상’ 수상자인 사단법인 박약회에 대한 시상식을 개최했다.

‘제5회 대한민국 선비대상’ 박약회 수상 (사진 영주시)
시상식은 수상자 선정 경과보고, 박남서 영주시장의 선비대상 트로피와 시상금 1천만원 전달 순으로 진행됐다. 시상식 후에는 박약회 김종길 부회장의 ‘선비정신과 인간다움’이라는 특별강연이 이어져 다시 한번 유교문화와 선비정신을 생각해 볼 계기가 마련됐다.

‘제5회 대한민국 선비대상’ 수상자로 선정된 박약회는 1987년 도산서원에서 발족해 지난 36년 동안 전통 유교문화 학술대회를 개최하며 선비정신과 전통 유교문화 창달에 힘써 왔고 매년 해외 역사문화 탐방을 통해 공자의 삶을 배우고 있다.

또한 매월 1회 행복 아카데미 강좌를 개최해 실천 유학과 경(敬) 공부를 통해 박문약례(博文約禮, 지식은 넓게 가지고 행동은 예의에 맞게 하라는 공자의 말) 정신을 계승하고, 퇴계 선생의 학문과 가르침을 실천하고자 전통문화 인성교육과 행복마을 만들기 강좌를 하는 등 명실상부한 실천 유림단체로서 현재까지 선비문화 선양과 도덕사회 구현에 이바지한 공로를 인정받아 선비대상 수상자로 결정됐다.

김종길 부회장은 “한국 선비의 고장인 영주시에서 수여하는 선비대상을 수상하게 돼 매우 기쁘고 영광스럽게 생각한다”며 “앞으로 영주시와 함께 선비문화 창달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박남서 영주시장은 “제5회 대한민국 선비대상 수상자에게 진심으로 축하의 인사를 전한다”며 “박약회는 앞으로도 선비정신 실천활동에 앞장서 주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영주시는 2018년 5월, 전국에서 최초로 ‘대한민국 선비대상 조례’를 제정해 선비정신 선양 학술연구, 선비사상 구현, 선비정신 실천 등에 큰 공적이 있는 개인과 단체를 시상해 왔다. 그동안 대한민국선비대상 수상자는 정범진 전(前)성균관대 총장, 남명학연구원, 이배용 한국의 서원 통합보존관리단 이사장, 율곡연구원 등이 각각 선정됐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