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대통령 "북중러, 이해관계 달라…러북에 동조는 中에 이익 안돼"
김용직 | 기사입력 2023-11-20 10:04:25
윤석열 대통령 [연합뉴스 자료사진]
[타임뉴스] 김용직기자 =  윤석열 대통령은 "북한과 중국, 러시아는 서로 다른 이해관계를 갖고 있다"며 "중국이 러시아, 북한에 동조하는 것은 자국에 이익이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영국 국빈 방문을 앞두고 20일 보도된 영국 텔레그래프지와 진행한 인터뷰에서 이같이 말하며 "중국은 동아시아에서 자유와 평화, 번영을 촉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중국은 유엔 헌장과 안보리 결의는 물론, 다른 국제 규범도 노골적으로 위반한 북한 및 러시아와 3국 협력을 추구하는 것이 자국의 국제적 명성과 위상에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란 점을 고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은 서방과 긴밀한 안보협력에 나서게 된 것의 배경으로 우크라이나 전쟁과 이스라엘 전쟁, 러시아 및 북한, 남중국해에서 긴장이 고조된 것을 꼽으며 영국과의 안보 관계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연합뉴스

광역시 경기도강원도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포항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성주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