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총선 국민의힘 경선룰..경남•경북 현역 물갈이 신호탄..
▷ 전문가 영남권 현역의원 55% 물갈이 예측 ▷ 정당지지율 대비 개인 지지율 낮으면 컷오프 대상 ▷ 정당 및 사회기여도 면접 50% 반영이 주는 메세지는 정성평가 경북 경남 현역 살생부 ▷ 이 모든 방식은 국민의 뜻
김용직 | 기사입력 2024-01-20 10:47:02

[타임뉴스=김용직기자]16일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위원장 정영환)는 3선 이상을 한 현역의원에게 경선 점수 35%를 감산하는 경선규칙을 발표했다.

공천 신청자 심사 평가기준도 '정당 및 사회기여도 도덕성 50%' 면접 10% 등 정성평가(수치없는 주관적 평가) 반영 비율을 상대적으로 높혔다. 이에 전문가들은 '예상했던대로다'라며 '국민의 의견을 적극 반영한 결과로서 현역 의원 물갈이로 총선 압승' 의지가 뚜렷하다고 분석했다. 당협 관련 평가 유형도 2개안으로 나누었다.

[16일 국민의힘 공관위 공천신청자 심사평가 기준]-출처 중앙일보-

경선심사 때 반영되는 당원조사 대비 일반국민 여론조사 비율도 지역별로 차등 적용했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험지인 곳은 ‘당원조사 20%’만 반영하고 ‘일반국민 여론조사를 80%’로 높혔다고 한다. 반면 국민의힘 지지세가 강한 지역은 당원•일반 각 50% 적용하는 방식을 채택했다. 강원•울산• 경남• 대구•경북이 이에 해당한다.

이를 위해 지역별 차등 적용되는 경선방식은 총4개 권역으로 나뉜다.

어느 규정을 보아도 현역의원에게는 불리할 수 밖에 없는 공천규정이 확정되자 의원들 사이에선 불만이 쏱아졌다. 특히 영남권 중진의원의 반발이 거셌다. 모 의원은 "현역이라는 이유로 감점을 받고, 첫 출마자라는 이유로 가산점을 받으면 (공천)결과는 뒤집히는 사태가 발생할 것" 이라며 "(공관위가)대놓고 용산출신 출마자를 밀어주기 위해 짜 놓은 각본이 아니냐“며 반발하는 움직임도 보였다.

[16일 국민의힘 공관위 공천경선 방식] -출처 중앙일보-

이와 관련 공관위 관계자는 ’세대교체는 국민의 요구‘ 라며 반색했다. 이번 공천심사를 주관적으로 평가하지 말라는 의미로 해석된다. 그러면서 개인 지지도 역시 중요하지만 '정당 및 사회기여도' 를 우선하겠다고 했다. 정당을 등에 업은 지지도보다 개인의 능력과 재능을 중점 반영하겠다는 의미로도 해석된다.

지난해 11월 당무감사위원회(위원장 신의진)에서도 같은 의견을 발표한 바 있다. 당시 '하위22.5%에 해당하는 46곳의 당협 문제와 연계해 현역의원 40% 상당을 물갈이 한다'고 했다. 16일 뚜껑을 개봉한 결과와 동일했다.

당시 신 위원장은 "당협의 경우, ’ 정당 지지도에 대비 개인의 지지도‘ 가 낮으면 컷오프를 공관위에 권고하겠다는 방침“이였다. 이와 연계된 공관위의 공천 경선방식은 중진의원 및 영남권 현역 의원을 타겟으로 물갈이 폭이 확대된 것으로 전문가는 분석했다.

국민의힘 공관위의 경선룰 확정 발표를 전해들은 경남, 경북 의원들은 민감하게 반응했다. 현역의원 111명 중 PK•TK 현역 의원은 56명(63%), 이들은 이번 공관위 결정방식은 '영남권 학살 수준 아니겠는가' 라는 반응이다.

영남권 한 당협위원장은 ‘영남의 경우 당 지지도(50~70%)가 다른 지역보다 현격히 높아 당 지지율을 이기는 사람이 나오기 쉽지 않다’면서 ‘수도권은 험지이다보니 개인 지지율을 넘기기 쉽다’라며 불만을 표출했다.

앞서 당 혁신위원회도 현역의원 하위 20% 공천배제 원칙을 지도부에 권고한 바 있으며, 총선기획단까지 현역의원 20% 이상 컷오프 방안을 의결한 바 있다.

국민의힘 공천 룰 관련 전문가들은 '현역의원 물갈이 폭이 60% 상당이 넘을 수 있다' 면서 '지난 21대 총선 당시 현역 물갈이 비율은 약44% 였으며, 19대 선거 당시 물갈이 비율은 47% 상당했다. 이와 같은 전례를 비교해 본다면 최소 55% 교체설은 기정사실로 받아들여야 할 것으로 해석했다.

국민의힘 공관위는 23일 4개의 구역별 공천경선방식을 전략지역,우선공천지역,단수공천지역 등 3개의 카테고리로 세분화해 추가 발표할 예정이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