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장우 대전시장·5개 구청장, 대덕구 신청사 건립 한목소리
대덕구, 제9회 시구협력회의서 안분율 조정 건의
홍대인 | 기사입력 2024-03-28 18:14:20

이장우 대전시장이 28일 대전 중구청에서 열린 ‘제9회 시구협력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대전타임뉴스=홍대인 기자] 사업비 증가로 어려움을 겪던 대덕구 신청사 건립사업이 대전시와 5개 자치구의 협력으로 숨통이 트일 전망이다.

28일 대전시는 이장우 대전시장과 박희조 동구청장·서철모 서구청장·정용래 유성구청장·최충규 대덕구청장·김용빈 중구청장 권한대행이 참석한 ‘제9회 시·구협력회의’에서 일반조정교부금 대덕구 안분율 상향 조정 등을 비롯한 시·구 공동현안 7건에 대해 논의했다.

최충규 대덕구청장은 이날 회의에서 “대덕구 신청사 건립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대덕구가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그 어느 때 보다 대전시와 자치구의 협력이 절실한 때"라고 강조했다.

대덕구는 연축동 도시개발구역에 지상 9층, 지하 2층, 연면적 48,633㎡ 규모의 신청사 건립을 추진하고 있으나 물가상승으로 공사비가 당초 1200억원에서 1750억원으로 증가하면서 사업 추진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구는 대전시가 자치구 재정수요에 따라 지원하는 일반조정교부금 배분 비율 중 대덕구 지원 비율을 기존 20.04%에서 24% 규모로 한시적으로 늘리고 신청사 건립 사업이 종료된 이후 나머지 4개 구에 증액 배분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이를 통해 대덕구는 연 150억 원의 교부금을 증액받을 수 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와 관련 이장우 대전시장은 “청사 건립에 대전시의 직접 지원이 어려운 것인 현실"이라며 “원도심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5개구가 골고루 발전하기 위해 대덕구의 가장 큰 현안을 해결하는데 힘을 보태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대전시 구청장협의회에서 제안한‘도안 자동집하시설 장기적 운영 방향 검토 건의’에 대한 논의가 이어졌다.

도안 신도시의 경우 생활 및 음식물 폐기물 수거를 위해 총 40.24㎞ 규모의 자동집하시설이 설치되어 지난 2013년부터 운영되고 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며 잦은 고장으로 민원이 빈번하고, 수리업체 부족과 함께 앞으로도 시설 노후화에 따른 문제가 지속적으로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대책 마련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대해, 시는 시설에 대한 전문기관 기술진단 용역과 시‧구 및 대전도시공사 등 관계기관 협의체 운영을 통해 장기적인 운영 방안을 도출하겠다고 답했다.

중구에서 건의한 ‘농업생산기반시설 정비사업 특별조정교부금 지원 건의’에 대한 논의도 이어졌다.

최근 농촌 인구의 고령화에 따라 농기계 의존도가 크게 증가하고 있으나, 집중 호우 등이 빈번하게 발생하면서 농로 등 농업생산기반시설 훼손이 늘어난 상황이다.

이에 따라, 구는 목달동 등 4개소 시설 정비를 위한 지원을 요청했고, 시는 구에서 대상지 내 사유지 문제 해결 및 우선순위를 정하여 요청하면 순차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서구는 ‘장태산휴양림, 행락철 대비 복지시설 보호 대책’에 대해 건의했다.

현재 장태산휴양림 인근에는 9개의 복지시설이 있는데, 봄‧가을 행락철에는 방문객이 급증하여 응급상황 시 구급차와 소방차 진‧출입이 어려워 대책이 요구되는 상황이다.

이에 대해, 시는 방문객이 많은 성수기에는 전담 주차 안내 요원을 배치해 운영하고, 주차안내시스템 도입을 통해 도로 혼잡을 최소화하겠다고 답했다.

이와 함께, 복지시설 입소자의 신속한 이송이 가능하도록 이송로 확장사업과 함께 장태산 입구에 대형버스 회전 교차 구역 설치를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이 밖에 대전시 구청장협의회가 제안한 ‘개발사업 시 조성된 저류시설 관리위임 개선 건의’, 동구의 ‘제3노인복지관 신축 사업비 시‧구비 부담 비율 조정 건의’, ‘대전시의 ‘대전 꿈씨 캐릭터 도시마케팅 활성화 추진 협조’에 대한 논의도 진행됐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