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군공항 이전 방안 제시
강운태 광주시장, 광산구민과의 만남서 구체적 방안 제시
장현옥 | 기사입력 2013-03-07 22:36:04


[광주 타임뉴스=장현옥 기자] 강운태 광주광역시장이 7일 광산구청에서 열린 ‘광산구민과의 대화’에서 광주 군 공항 이전과 관련한 구체적 방법을 제시했다.

이날 대화에서 강 시장은 “국회 조사로는 수원공항 부지 매각 대금이 12조∼16조 원이라고 한다. 이 돈이면 광주·수원·대구 군 공항 이전 비용을 충당할 수 있다.”라고 밝혔다.

강 시장이 구상하는 해법은 수원공항 매각 대금을 세 지자체의 군 공항 이전 비용으로 충당하자는 것. “군 공항 1곳을 이전하려면 약 2조 원8조 원이 필요하고, 여기에 이전 대상이 되는 지자체에는 5,000억 원 정도의 과감한 성과보수를 제공하면 가능할 것이다.”라며 “이런 내용으로 수원·대구와 함께 청와대와 국방부를 설득하겠다.”라고 강조했다.

현재 광산구로 이전을 추진하고 있는 서구 마륵동의 군 탄약고에 대해서도 강 시장은 “탄약고가 광주공항 근처로 이전하더라도, 이후 군 공항이 옮기면 탄약고도 당연히 따라가게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외에도 박근혜 대통령이 선거과정에서 약속한 ‘친환경 자동차 클러스터’가 평도 포 사격장 부지에 들어서도록 노력하고, 복합교통광장 건설에 발맞춰 광주 도시철도 2호선이 광주 송정역을 거칠 수 있도록 약간의 노선을 수정할 계획임도 내비쳤다.

시민과의 질의응답 시간에서 강 시장은 광산구에 협동조합을 지원하는 중간지원조직의 설치, 수완지구에 다목적 체육관과 청소년 복합문화센터 건립 등에 대해 적극적으로 검토할 것임도 약속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