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 3.1 독립만세운동 재현 행사
28일 기념식 및 횃불대행진 펼쳐
고광정 | 기사입력 2010-02-23 09:38:35

경기도 남양주문화원은 오는 28일 화도읍 월산교회와 화도읍사무소 광장에서 시민과 학생, 군인 등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3.1절 기념 독립만세운동을 재현하는 행사를 펼칠 예정이다.



이번 행사는 남양주문화원과 화도읍 월산교회, 동부번영회 주관으로 3.1독립 만세운동 정신을 계승하고, 남양주시에서 일어난 독립만세운동 재현을 통해 시민 청소년들에게 올바른 국가관 확립 및 민족정기를 함양하는 교육의 장을 만들고자 마련됐다.

오후 5시 반부터 월산교회에서의 기념예배와 길놀이 풍물단 공연을 시작으로 참가자들은 당시 3.1 독립만세운동재현을 위해 횃불을 손에 들고 월산교회를 출발, 화도읍사무소까지 행진하게 된다.



이들은 또 화도읍사무소 광장에 집결한 뒤 독립선언문을 낭독한 뒤 만세삼창을 외치면서 행사를 마치게 된다.



한편 남양주문화원은 1919년 3월16일 독립만세를 외치다 일본 경찰의 총에 맞아 숨진 주민들을 기리기 위해 1984년부터 매년 3.1절에 앞서 횃불 만세운동 재현 행사를 열고 있다.



일본 경찰은 당시 독립만세를 외치던 월산리 주민들을 향해 총을 발사해 주민 5명이 숨졌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