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시, 장애인연금 5월 31일부터 신청 접수
읍면사무소 및 동주민센터 통해 6월 11일까지 집중 신청 기간 운영
| 기사입력 2010-05-25 12:10:28

이천시는 7월부터 시행하는 장애인연금 지급을 위해 오는 5월 31일부터 6월 11일까지 2주간을 집중 신청 기간으로 운영한다.



앞서 보건복지부는 중증장애인 연금대상자 선정 기준액을 배우자가 없는 중증 장애인은 월 50만원, 배우자가 있는 중증장애인은 월 80만원으로 잠정 발표했다.



시는 이번 장애인 연금 선정대상은 중증장애인 본인과 배우자의 소득 인정액(소득과 재산의 소득환산액 합계)이 선정 기준액 이하이고, 장애등급이 1급, 2급 및 3급 중복 장애인(3급 장애 외에 다른 유형의 장애가 하나 이상 있는 장애인)이며,이번 집중 신청기간에 접수하면 자산조사, 장애등급 재심사, 연금 대상자 결정․통지 등의 절차를 거쳐 오는 7월 30일 첫 연금을 지급받을 수 있다고 밝혔다.



또한 기존 중증 장애수당을 받고 있는 18세 이상 중증장애인은 별도 신청 절차 없이 장애인연금을 받을 수 있고, 집중 신청 기간 이후에는 자산조사, 장애등급 심사 등 자격 심사를 마친 순서대로 지급하게 되며 7월분부터 소급하여 지급한다.



신청은 중증장애인 본인 신분증과 본인통장(지급계좌)을 지참한 후 주민등록지 관할 읍면사무소나 동주민센터를 방문, 신청서와 금융정보 제공 동의서를 제출해야하며 본인 외의 부모 및 자녀가 대신 신청할 경우에는 신분을 확인할 수 있도록 위임장을 지참하면 된다.



장애인 연금제도란 근로 무능력 중증 장애인에게 매월 일정 연금을 지급하여 생활안정을 지원하는 사회보장제도로 소득수준에 따라 1인당 월 최대 15만원까지 지급받을 수 있다.



시 관계자는 “2010년 이천시 장애인연금 지급 목표인원은 1,251명으로 이는 관내 중증장애인 2,431천명의 51%에 해당된다”며, “지급에 필요한 소요예산은 이미 금년 당초 예산을 통해 10억 4천 6백여만원의 확보를 마쳤다”고 말했다.



한편, 장애인연금제도와 관련하여 궁금한 사항은 보건복지부 콜센터(국번없이 129)나 시․군, 읍․면․동 장애인복지 담당자에게 문의하면 된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