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산시, 세계적 화장품 메카를 꿈꾸다!
화장품 연구소 유치, 코스메틱 밸리 조성 교두보 확보
| 기사입력 2010-09-03 11:34:05

오산시가 국비 지원 첫 화장품연구소를 갖춘 코스메틱 벨리를 조성하고 아시아 대표 화장품산업 도시로 변모한다.

오산시는 “보건복지부가 지원하는 화장품 연구소를 가장2 일반산업단지 내 일대 3,303㎡에 유치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내년까지 가장 1, 2 산업단지 111만2,747㎡(33만6,940평) 부지에 화장품 산업을 테마로 한 코스메틱 밸리를 육성할 계획”이라고 1일 밝혔다.

화장품 연구소에는 국비(26억8700만원)를 포함해 도비, 시비, (재)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 자비 등을 합쳐 최소 53억7400만원 가량이 투입된다. 국제 화장품 품질관리 표준기관(ISO-GMP)에 부합하는 시설과 인력 등 보건복지부의 화장품 인프라 구축 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마련됐으며 오산시가 (재)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과 컨소시움을 구성, 유치했다.

경기도와 오산시, (재)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은 이번 화장품 연구원유치를 계기로 아시아는 물론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화장품 메카로 발전시키기 위해 10월중에 화장품 발전 협약도 맺을 계획이다.

화장품 연구소는 국내 화장품 산업의 글로벌화의 전진기지로 활용될 예정이며 오산시는 이를 바탕으로 화장품 중심 도시로 변모를 도모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지난 4월 완공한 가장1 산업단지에는 현재 케미랜드와 한도코스, 스키니어, 네이오 등의 화장품생산기업들이 입주해 있다”며 “글로벌기업인 아모레 퍼시픽이 내년 4월 준공을 목표로 공장을 건설하고 있어 이 곳은 명실상부한 아시아 뷰티산업의 중심지로 발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입주한 기업들과 아모레퍼시픽을 합치면 가장1,2 산업단지는 연간 생산유발효과 3조 5천억원, 종사원 6,000명 규모의 거대 뷰티산업단지로 변모하게 되며, 납품?협력업체까지 입주할 경우 그 규모는 더욱 커지게 된다.

이를 위해 오산시는 아모레퍼시픽 준공에 맞춰 납품업체나 협력업체가 코스메틱 밸리에 우선 입주할 수 있도록, 분양가와 임대료 인하 방안을 추진키로 했다.

오산시는 이들 업체들을 위해 전시 및 판매공간을 마련하고, 2011년 완공예정인 59만9724㎡(18만1400평) 규모의 가장2 산업단지에도 화장품 제조, 미용관련 업체를 적극 유치할 방침이다.

또 가장산업단지의 코스메틱 기능이 본궤도에 오르는 2012년부터는 오산시 전역에서 미용산업과 미용생활을 한눈에 보고 체험할 수 있는 ‘뷰티-코스메틱 축제’를 개최할 계획이다.

오산시는 이 같은 내용의 코스메틱 밸리 육성과 축제 개최를 위해 오산의 코스메틱 산업을 ‘특화산업’으로 지정해 줄 것을 경기도와 지식경제부에 건의할 예정이다.

곽상욱 시장은 “전 세계적으로 화장품의 신상품 소개를 위한 전시회는 다양하나, 특화된 코스메틱 축제는 없다”며 “코스메틱 밸리와 축제를 세계적인 뷰티산업의 열린 마당으로 키워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