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 교육과정 개정 최종 목표는 수업 혁신
교과별 교육과정 재구성 방안 연수 실시
| 기사입력 2010-12-17 11:41:11

경기도연천교육지원청(교육장 정낙환)은 12월 16일(목) 관내 중학교 6개 교과(사회, 역사, 도덕, 음악, 미술, 기술.가정)의 자격을 소지한 교사를 대상으로 교과 교육과정 개정의 최종 목표는 수업 혁신의 주제로 연수를 실시하였다.

연수는 연천교육지원청 6개 교과의 핵심요원들을 강사로 위촉하여 교과별로 3개 지역에서 나누어 실시하였는데, 2009 개정교육과정을 적용하는 시점에서 사회 변화와 정보화 기반의 사회 여건 상황에 적합한 인재 양성을 위해 필요한 창의.인성교육의 전개, 창의적체험활동의 운영, 입학사정관제 도입에 따른 교육과정 운영 방안에 대한 연수를 실시하였다.

특히, 기존 교육과정이 과도한 분량과 획일적이고 교과서 중심의 교육이었다면 앞으로는 유연하고 적정한 학습량과 다양하고 특성화된 교육, 교과와 체험활동이 융합되어 창의.인성교육으로 전환하여야 함을 인식할 수 있는 연수가 진행되었다.

또한, 창의.인성교육으로 전환과 학습자의 이해력 증진을 위해 교사가 교과별로 교과 내용을 재구성하여야 함을 이해하고, 재구성 방법에 대한 연수가 병행되었다.

연수에 참석한 미술교과 교사는 "연수를 통하여 2009 개정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력을 높일 수 있는 기회와 더불어 교과를 어떻게 재구성하여야 할지를 이해하는 데 좋은 기회가 되었다"고 하였다.

연천교육지원청 담당자는 창의.인성 교육과정 적용을 위해 추가로 연수를 계획하고 있으며, 교과별 핵심요원을 컨설팅단으로 조직하여 단위학교의 애로사항 해결 및 교과별 협의회 활성화를 위해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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