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보건소 “치매상담센터” 운영
- “치매” 예방과 조기검진이 필요합니다 -
장재수 | 기사입력 2011-03-11 12:28:49

[파주=타임뉴스]파주시보건소는 고령화시대에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치매예방을 위해 60세이상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치매조기검진을 실시한다.

치매검진은 보건소 1층 민원대기실에서 월, 금 09:00 ~ 11:00까지 보건소로 내소하면 치매선별검사를 받을 수 있고 그 외의 시간에는 예약한 후 검진을 받을 수 있으며, 경로당, 마을회관, 노인대학, 노인요양시설 등에서 치매출장검진을 보건소로 신청하면 보건소로 내소할 필요 없이 신청한 장소에서 치매검진을 받을 수 있다.



치매조기검진은 보건소 치매관리사가 1차 선별검사를 실시하고 선별검사 결과 인지저하로 판정된 이상자는 거점병원(도의료원파주병원, 동국대학교 일산병원)으로 의뢰하여 신경과 및 정신과전문의 상담, 신경인지검사, CT촬영, 혈액검사 등 치매감별검사를 무료로 받을 수 있다.

치매로 진단을 받고 치매치료약을 복용하는 어르신들 중 기초노령수급자, 월소득50%이하인 자, 경증치매환자, 60세미만 초로기치매환자는 연간36만원 상한으로 치매약제비 본인부담금을 지원받을 수 있다.

2010년에는 치매선별검사를 1,226명에게 실시해 그 중 치매확진자 73명이 발견되어 치매약제비를 지원받고 있으며 보건소로 등록된 치매환자 187명에게 치매약제비 6,800만원이 지원되었다.



금년에는 60세 이상 10,000명을 대상으로 치매선별검사를 더욱 확대해 실시할 예정 이며, 조기검진을 통해 치매의심이 될 경우 치매진단비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