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동해시 행정서비스 고객만족도 양호
| 기사입력 2010-12-24 14:51:55

[동해=타임뉴스]

동해시에서는 지난 10월~11월 약40일 동안 최근 6개월 이내 본청부서 및 사업소, 동주민센터에서 행정업무를 처리한 고객을 대상으로 실시한 2010년 행정서비스헌장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 종합 고객만족도(CSI)가 81.5점으로 ‘양호’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시는 행정서비스헌장 실천사항에 대한 이행실태 및 고객만족도 평가를 통하여 민원업무처리에 대한 잘못된

행태와 주민의 불편사항 등을 개선하여 행정서비스의 질적 향상 및 고객 우선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 객관적인 평가 및 결과를 도출하고자 전문조사기관에 의뢰하여 설문지를 활용한 전화면접조사를 실시하였다.

평가항목은 동해시행정서비스헌장 인지도, 공통이행기준에 대한 행정서비스헌장 만족도(접근성, 응대태도, 업무처리 등), 민원인 환경(편의시설에 대한 만족도, 민원실.화장실.휴게실 등의 청결상태, 주차시설 만족도), 전반적만족도(행정서비스에 대한 총체적 만족도), 각 부서별 개별행정서비스헌장 만족도 등 크게 5개 항목이다.

전화면접 조사결과 행정서비스헌장 인지도는 23.5점, 공통이행기준에 대한 행정서비스헌장 만족도를 보면 접근성 85.0점, 응대태도 78.9점, 업무처리 82.5점, 민원인 환경면에서는 편의시설 만족도 84.3점, 부대시설 만족도 86.7점으로 각각 나타났으나 주차시설은 70.3점으로 "미흡"으로 평가되어 개선되어야할 과제로 대두되었으며, 개별이행기준에 대한 행정서비스헌장 만족도는 75.6점으로 “보통”의 평가를 받음으로써 행정서비스헌장 인지도와 함께 개선을 위한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 관계자는 "이번 행정서비스헌장 고객만족도 조사결과 나타난 문제점 등은 환류조치를 통하여 고객의 기대에 부응하는 행정서비스 제공 절차 및 환경을 조성하고 개선 및 보완사항 등은 향후 행정서비스헌장 개정시 활용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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