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백시, 올해 풀뿌리기업 발굴ㆍ육성에 주력
김정욱 | 기사입력 2012-01-26 12:09:23
태백시는 지난해 마을기업 2개소, 예비사회적기업 2개소 발굴을 통해 1억7천9백만원의 사업비를 투자하여 20개의 지속가능한 일자리 기반조성에 주력했다.

올해에는 보다 더 많은 풀뿌리기업을 발굴하고 지속가능한 성장을 유도하기 위해‘육성 시스템’을 집중적으로 구축해 나갈 방침이다.

◈ 주요 발굴대상 사업은

① 지역자원 활용형(지역특산물, 전통시장 활성화 등)

② 친환경·녹색에너지형(자원재활용, 자연생태관광 등 녹색에너지 실천사업)

③ 생활지원·복지형(저소득 취약계층·다문화가족 지원사업)

④ 기존 기반이 구축된 단체 육성형(정보화마을 등 마을만들기 기 추진 단체)

시 관계자는 "풀뿌리기업은 안정적 일자리와 주민소득 창출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사업으로 지속적으로 육성할 계획이며,

컨설팅기관이나 지원센터를 통해 지원이 종료되는 풀뿌리기업에도 지속적으로 교육 및 컨설팅을 지원하는 등 강원도형 풀뿌리기업의 육성을 위한 초석을 다져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우리지역특성에 걸맞은 타지역과 차별화 되는 고부가가치의 좋은기업 더 많은 일자리창출에 적극 노력하기로 했다.

한편, ‘풀뿌리기업’이란, 지역경제(지역주민 소득 및 일자리창출) 및 공동체 활성화를 위하여 재화·서비스의 생산, 판매 등의 영업활동을 수행하는 지역에 기반을 둔 경영 조직체로서 예비사회적기업, 사회적기업, 마을기업 등을 의미한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