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양, 찾아가는 의료서비스 ‘인기’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사업 주민건강증진
장재수 | 기사입력 2011-03-08 17:06:51
[청양=타임뉴스]청양군보건의료원에서 실시하고 있는 맞춤형방문건강관리사업이 군민들의 건강지킴이 역할을 톡톡히 하며 꾸준히 호응을 얻고 있다.

주민들의 자가 건강관리 능력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 있는 이 사업은 연중 실시되고 있다. 대상은 노인장기요양보험 등급판정자를 제외한 관내 거주하는 방문간호를 원하는 모든 청양군민으로 특히 저소득층 65세 이상 어르신, 거동불편환자, 임신부, 다문화가정여성, 영유아, 장애인 등 건강취약자다.



대상자가 신청을 하면 기초조사를 통해 대상자의 건강상태를 확인하고 이에 따라 방문횟수를 조절해 가정방문을 실시하고 있다.



방문전담인력 4명과 방문전담의사 2명이 팀을 이뤄 방문하고 있으며 보건지소 및 보건진료소에서도 방문사업이 실시되고 있다.



방문을 통해 지역주민의 건강문제를 발견하고 고혈압, 당뇨, 암 등의 만성질환을 관리하고 대상자의 건강 문제에 맞는 보건 교육을 실시한다.



또한 기저귀와 영양제, 간호물품 등을 지급하고 자원봉사를 활용한 이미용서비스, 호스피스간호서비스, 가사도움 등 대상자에 맞는 보건, 의료, 복지를 연결하는 종합서비스를 제공한다. 금연상담실, 구강보건실, 무료개안수술 등 보건의료원내 사업을 주민들에게 연계하고 있으며 특히 뇌졸중 등 재활운동이 필요한 대상자에게는 작업치료사가 동행해 재활운동을 실시한다.



한편, 방문사업담당자는 “노령인구가 많은 군 실정에 맞게 방문사업을 꾸준히 전개해 지역 주민의 건강관리와 질병 예방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