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희정 지사, “환황해권 물류·유통 중심도시 도약 돕는다”
당진시 방문…관광휴양 중심지 발전 지원 약속도
홍대인 | 기사입력 2013-04-05 19:16:09
[충남타임뉴스=홍대인 기자]안희정 충남도지사는 5일 “당진시가 환황해권을 주도하는 물류·유통 중심도시, 수출 지향적 임해신산업지대, 해양 및 내륙관광휴양 중심지로 발전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금산, 부여 등에 이어 일곱 번째 시·군 방문으로 당진시를 찾은 안 지사는 공무원과 기관장, 지역리더 등과 잇달아 대화를 갖고 당진지역 현안을 듣고 발전 방안을 모색했다.



각 대화에서 안 지사는 “충남 4대 개발경영권에서 천안·아산·서산과 함께 북부권에 속하는 당진은 포항과 광양에 이은 국제 제3의 철강도시로, 수도권과 중국과의 접근성 등 지리적 이점으로 서해안의 새로운 경제권으로 급부상하고 있다”며 “당진항의 항만시설을 확충하고 인프라를 구축하는 등 제3차항만기본계획 반영 사업이 정상 추진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도는 제3차항만기본계획에 따라 당진항에 오는 2020년까지 모두 1조3723억원을 투입, 현재 27선석을 39선석으로 12선석 증설을 추진 중이다.

이를 통해 당진항의 연간 물동량은 지난해 3963만4000톤에서 2020년 7585만6000톤으로, 하역 능력은 연간 7252만톤에서 1억103만3000톤(평택 포함)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안 지사는 이어 “아시아 경제권 시대, 우리나라 최대 교육역국인 중국과의 교역 활성화를 위해서는 당진항과 연계되는 수송망 조기 구축이 필요하다”며 ▲당진∼천안간 고속도로 건설 ▲당진 신평∼내항 간 연결도로 조기 착수 노력과 ▲서해선 복선전철 적극 추진 의지를 밝혔다.

안 지사는 또 “수출입 등 물류유통 지원기능 강화를 위해 당진항에 C.I,Q(customs, immigration, quarantine/세관, 출입국 관리, 검역) 기관 유치와 항만운영지원센터 건립, 행정·업무·상업·편익시설을 갖춘 복합공간과 물류센터·화물차 복합휴게소 건립에도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석문국가산단과 현대제철(송산)일반산단, 송산2일반산단, 합덕일반산단, 합덕·순성테크노폴리스, 합덕인더스파크 등 당진항 주변에 조성 중인 산업단지를 조기 완공하겠다는 뜻을 전했다.

안 지사는 뿐만 아니라 “해양·내륙 관광휴양 중심지 육성을 위해 ▲서해휴먼투어랜드 조성 ▲면천읍성 복원사업 ▲내포문화권 특정지역 개발 ▲기지시줄다리기 인류무형문화유산 등재 등에도 힘을 모으겠다”고 강조했다.

제5차 충남권 관광개발계획에 따라 추진 중인 서해휴먼투어랜드 조성 사업은 삽교호관광지를 중심으로 해양과 역사·문화를 연결하는 관광거점을 조성하겠다는 것으로, 2020년까지 연차적으로 1817억원을 투입해 바다사랑길과 야외공연장, 슬로우 관광 터미널, 삽교호 호수공원, 국민 여가 캠핑장 등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면천읍성 복원은 2020년까지 222억원을 투입해 성벽과 문루, 관아 등을 다시 세우는 사업이며, 내포문화권 특정지역 개발은 6개 사업에 346억원을 들여 기지시줄다리기 시연장과 합덕·솔뫼성지 정비 등을 추진하는 사업이다.

안 지사는 이밖에 3농혁신과 행정혁신, 지방분권 등 도정 역점 시책을 설명하고 의견을 수렴했으며, “내포 시대 새로운 100년은 세계경제를 이끄는, 환황해 경제권의 중심이 될 것”이라며 내포신도시에 대한 관심을 당부했다.

안 지사는 지역 리더와의 대화에 앞서 당진시 종합복지타운 개관식에 참석, 축사를 통해 취약계층에 대한 관심을 표명하고 시설을 살펴봤다.

수청동에 위치함 복지타운은 지난 2009년부터 지난해 7월까지 현대제철 지원금 200억원을 포함해 330억원이 투입됐으며, 장애인복지관, 노인복지관, 복지센터, 주차장 등의 시설을 갖추고 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