밥 빨리 먹으면 살 찐다? 안찐다?
비만에 관한 잘못된 상식 모은 ‘비만 바로알기’ 발간
| 기사입력 2010-03-11 18:16:44

보건복지가족부는 비만에 대한 정보 및 인터넷, 서적 등에 만연하고 있는 잘못된 비만정보를 올바르게 제공하기 위해 ‘비만 바로 알기’ 책자를 개발해 보급한다고 밝혔다.



이 책자는 비만관련 정보와 비만정보바로알기 60선으로 구성됐다. 비만관련 정보는 비만의 정의, 원인, 유발되는 질병, 진단방법, 식사요법, 운동치료, 행동수정요법, 약물치료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고 있다.



비만정보바로잡기 60선은 인터넷, 서적 등에 제공되는 정보들 중 60개를 선정해 의학적 평가 및 과학적 근거여부를 판단하여 잘못된 정보여부를 알려주고, 이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비만바로잡기 60선은 서적, 인터넷(카페, 지식사이트, 다이어트보조식품)의 정보를 수집·분석해 「질문내용 → 잘못된 점→ 의학적설명→ 결과 정리 → 근거여부평가 → 시행권유여부→참고문헌」의 내용으로 제공하고 있다.



주요 정보내용은 비만을 치료하면 골다공증이 생기는지, 음식을 빨리 먹으면 더 비만해지는지, 깊게 숨을 쉬면 내장지방이 줄어드는지, 저녁을 굶을수록 비만예방에 좋은지, 금연이 살이 찔 위험이 높은지, 지방흡입술로 한번에 체중을 줄일 수 있는지 등에 관한 자세한 정보들이 제공되고 있다.



한편, 복지부는 이 자료를 책자와 CD로 제작해 전국 253개 보건소에 보급해 지역주민에게 비만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고 교육할 수 있도록 했으며, 공공보건정보시스템 및 e-건강다이어리에 탑재하여 온라인을 통해 모든 국민들이 손쉽게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