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0회 안동풍년민속단오제 개최
전통민속행사 씨름,그네뛰기,줄다리기 등 볼거리 다양
| 기사입력 2010-06-16 10:12:45

길안면 에서는 전통민속 4대명절의 하나인 단오절을 맞아 순수한 지역민의 힘으로 “안동풍년민속단오제” 행사를 개최한다.

1985년부터 2009년 제19회까지 단오절에 출향인, 지역민이 다함께 하는 한마당 잔치를 열어 주민화합의 장을 마련하였으며, 길안면 주민과 안동시민 모두가 함께하는 전통 민속행사로 거듭 발전하는 계기가 됐다.

오는 6월 16일(수) 길안 새마을공원에서 열리는 제20회 안동풍년민속 단오제 는 길안면 지역주민과 출향인 그리고 안동시 각 기관단체등 시민 2천여명이 참가한다.

이번 행사에는 우리 고유의 전통명절인 음력 단오일을 맞아 식전행사을 시작으로 길놀이와 풍물놀이 한마당과 함께 한해의 풍년농사와 주민안녕을 기원하는 풍년기원제를 전 면민이 참여한 가운데 지내게 된다.

식후 공개행사로 살풀이와 국악공연을 신명나게 펼친 후 단오제 고유의 씨름대회, 그네뛰기, 줄다리기등 경기를 치루며 특히, 전통 씨름에 우승한 읍면동 단체팀에게는 황소 1마리가 주어지며, 당일 참여한 70세이상 지역주민 전원이 투호경기를 재연하고, 부녀회가 준비한 화전놀이와 여성농업인센터가 주관하는 다문화 가족이 펼치는 베트남 음식시식회와 현장체험 이벤트 행사를 통하여 화합과 친목을 다지는 좋은 민속행사라 하겠다.

한편 행사를 주관하는 길안단오회 회장:고석인 은 지역특성에 맞는 행사를 개최함으로써 사라져가는 전통미풍양속을 되살리며 길안의 대외 인지도를 높임은 물론 어른들께서는 추억과 향수를, 젊은이들에게는 전통민속놀이를 즐기며 체험하는 기회를 제공하게 된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