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기좋은 마을 만들기 교육 실시
| 기사입력 2009-05-04 20:09:18

거제시는 지난 4월3일 거제시청 대회의실에서 2009년도 살기 좋은 마을 만들기 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2009년 우수계획마을로 선정된 10개 마을 리더, 자문위원 등 50여명을 대상으로 살기좋은지역재단 주관으로 교육을 실시했다.



살기좋은지역재단은 지역의 부족자원과 가치를 최대한 활용해 공동체를 복원시키고, 전국이 살기 좋은 지역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지난 2007년 7월에 설립된 재단법인이다.



이날 교육은 치즈로 유명한 전북 임실군 치즈마을 리더를 초빙해 우수사례 강의를 듣고, 마을 소득기반 강화 및 공동체 복원을 위한 교육과 행정안전부 살기 좋은 지역 만들기팀 관계자로부터 사업에 대한 기본개념과 정책 방향성에 대해 강의를 들었다.



시는 살기 좋은 마을 만들기 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지난 2008년 6월 경남에서 유일하게 살기 좋은 마을 만들기 지원조례와 규칙을 제정했고, 12월에는 마을리더 300여명을 초청해 살기 좋은 마을 만들기 활성화를 위한 워크숍을 실시했었다.



혁신분권협의회 위원과 조경·건축 등의 전문가들로 자문단을 구성해 본 사업에 대해 민관이 협력해 적극 지원해 나가고 있다.



특히 오는 4월 중순에는 전북 군산시 외 3개 우수마을에 대해 벤치마킹을 실시하고, 5월에는 자문단과 함께 10개 마을 현장을 직접 방문해 토론회와 설명회를 가질 계획이다.



이날 교육에 참석한 둔덕면 거림마을 정경년 마을 리더는 “오늘 확실히 살기 좋은 마을 만들기 사업에 대해 이해하게 됐고, 앞으로 이 교육을 밑바탕으로 열심히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거제시 관계자는“지난해 12월 워크숍을 통해 본 사업에 대해 주민들의 관심이 높아진데 이어 이번 교육을 통해 ‘살기 좋은 마을 만들기’에 대한 붐이 조성되고, 마을 리더들의 역할과 바람직한 사업 방향을 제시해 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한 뜻 깊은 자리가 됐다”고 말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