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음식의 모든 것을 전수한다
한국전통음식학교 5일 개강…10차례 전문교육
신인균 | 기사입력 2009-06-06 11:45:56

김치·젓갈·효소음료 등 전통음식 전문기술 소개

한국전통음식학교가 5일 오전 10시 경남농업기술원 회의실에서 개강식을 갖고 전문교육을 실시한다.

한국형 전통식문화의 체계적 계승과 보급을 위한 전통식문화 리더과정인 한국전통음식학교가 이달 말까지 10회에 걸쳐 전문교육을 실시한다.

일선 시군 향토음식연구회원과 생활개선회원 등 40명의 전통음식 관련 준 전문가가 참가하는 한국전통음식학교는 한국형 식생활 실천 교육과 전통음식에 대한 전문지식, 기술전수를 통해 전문가로 양성하고 소그룹 단위의 맞춤식 전문교육 형태로 추진된다.

주요 교육은 우리나라 전통음식을 대표하는 김치의 우수성과 만드는 요령, 상품화전략에 대해 소개하고 한국음식 상차림 코디네이션, 젓갈의 종류와 조리법, 효소음료를 이용한 건강법 등 전통음식에 관한 깊이 있는 지식과 전문 기술을 분야별 국내 유명강사의 강의로 진행된다.

5일 개강식에 이어 한국국제대학교 정영철 교수가 ‘고품질 김치 제조방법과 상품화전략’에 대해 강의하고 전남과학대학 김정숙 교수가 젓갈의 종류와 조리법에 대한 강의와 젓갈 제조 실습을 병행한다.

이달 말까지 총 10회에 걸쳐 진행되며 교육 일정은 다음과 같다.

6월 10일 전남 추월산 약식체험과 이순자 관장의 ‘자연의 맛과 향이 깃든 전통음식’, 허창우 실장의 ‘전통 장아찌 실습’ 6월 11일 제이즈리빙 김언정 대표 ‘푸드코디네이터의 기초 및 한국음식 상차림 코디네이션’, 푸드스타일리스트 김정민의 ‘테마별 테이블 스타일링 실습’ 6월 12일 전남 광양 농가맛집 방문 음식체험 프로그램 6월 17일 한국전통약선연구소 최만순 원장의 ‘약초의 효능과 전통음식 접목’, 배현주 실장의 ‘약선김치 실습’이 열린다.

이어 6월 18일에는 ‘김치재료선택 및 이용법’과 ‘향토김치 실습’에 대해 일신요리학원 정계임원장과 이현주 실장이 강의를 하고 6월 19일은 ‘계절김치 실습‘과 별미김치 만들기 실습’을 정계임 원장이 하게 된다.



6월 22일 8회 교육에는 토종약초연구가 박국문 강사가 ‘효소음료 건강법’, 손영순 강사가 ‘건강 발효효소 만들기 실습’을 강의하고 6월 26일 교육은 부산대학교 박건영 교수가 ‘김치의 효능과 우수성’에 대해 강의할 계획이다.



그리고 마지막 날인 6월 30일에는 진주산업대학교 서원택 교수가 ‘가정에서 만드는 발효음료와 와인식초, 과일식초 제조 실습’을 강의, 10차례의 교육을 모두 마무리할 계획이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