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통합시 출범 대책 보고회
16일 오전 10시 도정회의실…추진상황 보고
| 기사입력 2010-04-15 16:38:02

행정조직·기구설계 등 실무작업 본격 추진

경상남도가 7월 1일 통합 ‘창원시’ 성공적인 출범을 위해 행정력을 집중키로 했다.

경남도는 16일 오전 10시 도정회의실에서 성공적인 통합 ‘창원시’ 출범을 위해 관련 국·과장 등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대책 보고회를 개최한다.

서만근 행정부지사 주재로 열리는 이번 보고회는 그동안 통합시 추진상황 보고에 이어 전반적인 사안에 대해 논의하게 된다.

이날 보고회에서는 통합 ‘창원시’ 출범과 관련 있는 도정 업무전반에 대한 총괄보고를 시작으로 분야별 사업 추진 시 예상되는 문제점과 대책보고, 심도 있는 토론과 충분한 논의를 통해 종합적이고 철저한 대책이 수립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창원, 마산, 진해 3개 시와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경남도 차원의 폭넓은 행정적 지원을 병행할 방침이다.

지난 1월 4일 발족한 통합시출범준비단은 통합준비위원회, 자문단 구성, 통합시 청사·소재지 결정 등 행정적 지원업무를 성실히 수행해 기초작업을 마무리했지만 오는 7월 1일 출범까지 많은 과제들이 남아 있다.

행정안전부 ‘통합 창원시 기구설치 및 정원운용 방안’ 시달에 따른 통합시 출범을 위한 행정조직과 기구설계 관련 실무작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해야 한다.

또 통합시 임시청사와 구청사, 의회청사 확보를 위해 행정절차를 진행하고 있으며 3개시 정보·통신시스템을 통합하고 당장 필요한 통합예산을 조기 편성해야 한다.

이밖에 통합시 장기적 발전과 미래지향적 도시건설을 위해 도시계획 및 개발, 광역교통계획 수립, 도시 기반시설 확충 등 각종 사안을 연구·검토하고 있으며 안내표지판 정비, 개청식 및 경축행사 준비, 3개시 조례와 규칙, 훈령·예규 등 1,292건의 유사한 자치법규를 정비하거나 통합시에 걸맞은 신규 법규를 발굴해 통합안을 작성하는 작업도 추진하고 있다.

통합시출범준비단과 3개시 관계자들은 7월 1일 통합시 출범에 차질이 없도록 하기 위해 모든 행정력을 집중할 방침이다.

경남도역시 이날 보고회에서 제시된 문제점을 보완하고 모든 일정을 완벽히 소화하는 한편 단순한 지역간 병합이 아닌 상생·화합의 상징으로 승화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서만근 경남도 행정부지사는 “각 분야별로 보다 심도 있는 고민과 경남도 위상에 걸맞는 역할과 기능을 재정립해 경남 전체가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면서“통합 ‘창원시’가 전국에서 최초로 자율통합을 이룬 상징성 있는 도시인만큼 전국 모범 모델이 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여 달라”고 당부할 방침이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