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 영농여건불리농지 지정ㆍ고시
박아름 | 기사입력 2010-11-25 12:49:46

김해시에서는 2010년11월22일자로 영농여건불리농지 6,120필지 421.7ha를 지정·고시했다고 밝혔다.



농지의 경우 헌법 제121조에서 정하는 경자유전(耕者有田)의 원칙에 따라 자경목적 이외는 소유할 수 없어, 경작 여건이 어려운 경사지 또는 진입로가 확보되지 못한 맹지의 경우 매도와 이용이 쉽지 않아 휴경상태로 방치되는 사례가 빈번히 발행하고 있다. 따라『농지법』개정(2009.11.28 시행)을 통해 농업생산성이 낮은 농지의 소유제한 폐지 및 농지의 전용절차 간소화를 위한 영농여건불리농지 제도를 도입하게 되었다.

영농여건불리농지는 읍·면지역의 농업진흥지역 밖의 농지 중 평균 경사 율이 15%이상이고, 집단화된 규모가 2ha 미만인 농지로 시장·군수가 영농여건이 불리하고 생산성이 낮다고 인정하여 지정ㆍ고시한 농지이다. 영농여건불리농지로 지정되면 농지의 소유자가 자기의 농업경영에 이용하지 않더라도 누구든지 취득하여 소유할 수 있으며, 임대도 가능하다.



그리고 영농여건불리농지를 취득하려는 경우에는 일반농지와 달리 농업경영계획서를 작성하지 않고 농지취득자격증명을 신청할 수 있다. 또한 영농여건불리농지를 전용하여 주택 등을 건축하고자 할 때에는 농지전용허가를 받는 대신 시장·군수에게 신고만으로 농지를 전용할 수 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