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동군 내부통제 시스템 본격 가동
하동군, 자율적 내부통제 시범운영기관 선정…각 부서 공무원 교육 실시
장재수 | 기사입력 2011-03-10 12:01:36

[하동=타임뉴스]하동군이 정부의 자율적 내부통제 시범운영기관으로 선정돼 각 부서 공무원을 대상으로 관련 교육을 실시하는 등 본격적인 내부통제 시스템 가동에 나선다.

하동군은 창원․거제․의령 등 도내 3개 시․군을 포함, 전국 24개 시․군․구와 함께 2011년 행정안전부의 ‘자율적 내부통제 시범운영기관’으로 선정됐다고 10일 밝혔다.

내부통제란 지방자치단체가 추구하는 행정책임의 목적과 규정이 각 부서 공무원에 의해 적법하게 수행되고 있는지를 다양한 수단과 절차를 통해 감시․통제하고, 시정조치 함으로써 자치단체의 효율적인 운영과 공공성을 제고하는 수단이다.

이에 따라 군은 정부의 내부통제 기준을 근거로 자체적인 내부통제 운영 매뉴얼을 작성하고, 소관부서별 내부통제 활동에 들어간다.

또한 내부통제 운영에 따른 평가모델을 개발하는 한편, 내부통제 강화방안에 대한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방안을 마련한다.

이와 함께 2012년 내부통제 기관 전국 확대 운영에 대비해 내부통제 기반을 조성하고 평가방안을 마련하며, 각종 법령 등의 개선사항을 발굴하는 등 제도적인 기반도 확보한다.

군은 내부통제 시스템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10일 오후 군청 소회의실에서 부읍․면장과 주무담당주사, 실과소 및 읍면 서무담당자 등 70여명을 대상으로 내부통제 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교육에는 행정안전부 감사관실 성문옥 사무관이 강사로 나서 내부통제 개념과 자치단체 행정업무의 내부통제 강화 방안 등에 대해 강의했다.

성 사무관은 또 이 자리에서 자율적인 내부통제의 기본모델과 업무처리 흐름을 설명하고, 부서별 내부통제 매뉴얼 작성법과 체크리스트 작성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안내했다.

이와 함께 성 사무관은 청렴마일리지 도입 방안 등 시스템 구축 방안을 설명하고, 내부통제전반에 대한 참석 공무원의 질문과 답변 시간도 가졌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