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 회전교차로 설치사업 추진
조병철 | 기사입력 2014-01-14 13:10:46

[김해타임뉴스=조병철기자] 김해시에서는 회전교차로 설치 사업을 2013년 10월에 착공하여 현재까지 추진 중에 있다.



회전교차로 설치사업의 배경은 국가경쟁력위원회에서 「교통운영체계 선진화 방안」의 핵심사업으로 2010년도부터 설치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사업으로 영국, 프랑스 등 유럽에서는 1970년대 이후 회전교차로 설치를 본격화하여 이미 시행 중에 있고, 미국도 회전교차로의 장점을 인정하고 1990년대 이후 부터 회전교차로 설치을 장려하고 있다.



장점으로는 진입 차량이 교차로 내부의 회전차량에게 양보하는 것을 기본 원리로 운영되기 때문에 당초 교차로 운영방식보다 불편하다고 느낄 수 있으나, 교차로 통과속도 감소로 사고 심각도가 줄고, 차량 상충수가 줄어 충돌가능성이 감소하며, 차량소통이 원활하고, 신호등이 필요 없어 녹색교통 활성화에 많은 이점이 있다.

김해시에서는 2013년 7월에 김해시청 앞에 시범적으로 설치하여 운영중에 있고 추가로 280백만원의 예산을 확보하여 흥동 및 봉황동에 회전교차로 설치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현재 설치는 완료되어 1월 중에 준공할 계획이다.

회전교차로는 양보운전 인식부족으로 인한 교통사고 증가에 대한 보완 모델이다. 김해시는 앞으로도 안전하고 쾌적한 통행 여건 마련과 교통사고 사전 예방을 위하여 모든 역량을 쏟을 계획이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