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유산 판소리 보고 듣고 즐기는 고창”
판소리박물관․동리국악당․문화의전당 등 문화공간 多
| 기사입력 2010-12-10 12:39:21

세계무형유산 판소리를 제일 가까운 곳에서 만날 수 있는 곳. 바로 고창에서는 문화예술을 향유할 수 있는 기회가 많다.

고창읍성 일원에는 동리 신재효 고택, 동리국악당, 판소리박물관, 문화의전당 등이 자리하고 있다.

동리고택은 신재효 선생이 판소리를 집대성하고 수많은 명창 대가들이 배출된 산실로 동리선생의 인간적 풍모를 느낄 수 있는 명소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국악예술단 고창은 올 8월 27일부터는 동리선생의 판소리 향기가 가득한 고창의 신재효 선생의 고택 옆에 있는 동리국악당과 문화의전당에서 “해설이 있는 판소리 이야기” 상설 공연을 실시해 좋은 반응을 얻었다.

상설공연은 전통 판소리의 5바탕을 쉽고 흥미 있는 해설로 관광객 및 수학여행, 고창 초.중.고 학생들에게 교육적 효과와 더불어 판소리에 대한 이해력을 높이는 계기를 가졌다. 관광성수기인 9월과 10월에는 외부 관광객 및 전주, 익산의 초.중등 수학여행단이 관객으로 참여하여 판소리를 체험했다.

12회에 걸쳐 판소리 흥보가와 심청가, 춘향가 눈 대목 이야기 공연은 지난 10일 국악예술단 고창(高唱)(단장 임현호)의 ‘고창아리랑’, ‘멋으로 사는 인생’ 등 국악실내악 연주를 끝으로 막을 내렸다.

국악예술단 高唱은 고창이 국악의 성지로서의 옛 명성을 되살리어 동리 신재효 선생의 뜻을 세계에 알리고, 고창의 전통음악을 되살리고자 하는 마음을 품고 국악을 전공하고 활동하고 있는 젊은 국악인들이 만든 전통예술 단체이며, 이들은 내년에도 판소리 고장으로서 맥을 이어나가는데 한 축이 되어 지역행사는 물론 일본 도쿄 초청행사 등 고창문화예술을 널리 알리는데 매진할 계획이다.

이강수 고창군수는 “우리 지역만큼 한곳에 역사, 문화, 예술이 한울타리에 있는 곳도 드물다”며“특히나 세계문화유산 판소리의 모든 것을 보고 듣고 즐기고 체험할 수 있는 곳은 고창뿐이다”면서 자부심을 강조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