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제시결혼이민자, 자격증 취득에 놀라운 성과
이주여성 8명 전원, 메이크업 및 네일아트 2개 자격증 취득
| 기사입력 2011-01-10 15:36:23

[김제=타임뉴스] 김제시 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는 지난달 12월에 실시한 (사)국제직업능력개발교류협회 주최 네일아트 1급 자격시험 및 (사)한국분장예술인협회 주최 메이컵 아티스트3급 자격시험에 응시하여 8명 전원이 두 가지 자격증을 취득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김제시에 따르면 이번 자격증 취득은 김제시가 결혼이민자 지역공동체 일자리 사업의 일환으로 사업비 2,000만원을 지원하였으며 전문과정인 네일아트 과정과 메이크업과정에 8명을 지난 5개월간 집중 교육함으로서 이루어 졌다.



특히, 이번 합격자 8명은 가정살림과 양육 등으로 바쁜 데에도 한국어를 틈틈이 공부하여 한국어로 작성된 필기시험을 통과하고 얻은 결과여서 합격의 기쁨이 더 크고 값질 수밖에 없다.



한편, 김제시와 김제시다문화가족센터에서는 올해, 여성부주관 결혼이민자 일자리지원사업 공모 등에 적극 참여하여 기업체 등에 30여명을 취업시킨바 있으며, 지난 8월 창업한 결혼이민자 음식점인 다식을 전북형 예비 사회적기업으로 지정 육성하는 등 다양한 취.창업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이번 자격증 취득자의 경우에도 희망에 따라 취업을 알선하거나 공동창업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이번에 자격증을 취득한 박엘미라(35세, 검산동, 카자흐스탄) 씨는 "김제시의 지원으로 한국어능력시험에 합격하고 또 다시 '네일아트' 자격증을 취득해 너무 기쁘다"며 더 열심히 해서 내년에는 '미용자격증' 취득에 도전할 계획"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이건식 김제시장은 "결혼이민자의 자질과 능력을 개발하여 취.창업을 돕는 것은 가정의 경제적인 어려움을 해소할 뿐만 아니라 미국의 예에서 보듯 가까운 미래에 나라발전의 원동력이 될 것"이라며 "이들에게 취.창업프로그램뿐만 아니라 우리사회융화에 필요한 다양한 시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