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시, "3차원 공간정보 구축 한다"
| 기사입력 2009-05-12 22:11:08

광양시(시장 이성웅)는 국토해양부 주관으로 추진하는 2009년도 『3차원 국토공간정보 구축』사업 대상지역에 선정됨에 따라 시의 전 지역에 대하여 3차원 공간정보를 구축하게 된다.



‘3차원 공간정보 구축’이란 기존에 평면으로 구축된 2차원 지리정보와는 달리 LiDAR 항공측량에 의한 고정밀 수치표고자료(DEM)와 디지털 정사영상을 활용하여 토지, 건물, 도로 등 모든 지형지물을 현실세계와 유사하게 3차원으로 구현하는 사업이다.



이번 광양시 ‘3차원 공간정보 구축’ 사업은 5억원의 국비를 투입하여 금년 5월부터 11월까지 추진하게 되며, 주요 건축물과 시설물에 대하여 실제의 모양과 같이 3차원 모델링 및 가시화 작업을 하게 된다.



이 사업이 완료되면 시의 각종 정책수립 시 과학적인 공간분석이 가능하게 되어 신속하고 합리적인 의사결정은 물론 도시계획, 토지관리, 건설공사, 민원처리 등 행정 전반에 걸쳐 다양하게 활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광양시는 ‘3차원 공간정보 구축’을 위해 지난해 선행사업으로 약 4억 6천만원(국비 50%)의 사업비를 투입하여 수치표고자료(DEM) 및 디지털 정사영상 구축 사업을 추진한 바 있다.



2010년도에는 3억원의 사업비로 ‘3차원 공간정보 포털 시스템’을 구축하여 토지정보, 건물정보, 도시계획정보 등의 공간정보를 인터넷으로도 서비스함으로써 광양시의 현재상과 향후 동북아 자유무역도시로 성장해 있는 미래 발전상을 누구나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하여 투자유치에 적극 활용할 예정이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