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농업 블루오션 프로젝트 성과
지난해보다 매출 240% 증가, 73억 매출
신인균 | 기사입력 2009-06-04 15:05:10


해남군(군수 김충식)이 ‘해남농업 블루오션 프로젝트(이하 블루오션)’을 통해 농수산물 판매에 성과를 올렸다.

지난 2007년 시작된 블루오션을 전국 지자체 최초로 지역 농수산물의 유통전략을 제시, 소비지역에서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을 통해 2차 사업연도(2008.6.1~2009.5.31)를 마무리한 결과 총 73억 원의 매출과 4만여 명의 고객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특히 서울 상주 마케팅 전담팀인 ‘해남미소’는 기존 확보된 해남향우뿐만 아니라 농수산물의 주 구매층인 주부들의 해남미소 고객화를 위해 수도권 내 아파트 밀집지역인 서울 노원구․송파구․강동구를 비롯한 수원시, 고양시 등지에서 상시적으로 해남군 농수산물 직거래장터 개최하여 약 4만여 명의 누적고객을 확보할 수 있었다.



이와 함께 땅끝햇살 등 해남쌀, 황토고구마, 절임배추 등 이미 소비지에서 높은 브랜드 인지도를 갖고 있는 상품군 외에도 멸치, 미역, 다시마 등 수산물과 매실, 마늘, 무화과 등 해남 특산품을 적극적으로 개발․홍보하여 높은 판매고를 올렸다.



이를 통해 블루오션은 경기침체로 위축된 소비심리에도 불구하고 전화주문, 해남미소 온라인 쇼핑몰, 인터넷 5대 종합쇼핑몰, 홈쇼핑 방송판매 등 다양한 채널를 통해 전년도보다 약 240% 상승한 73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으며 이는 당초 목표인 50억 원보다 약 150% 초과달성한 결과이다.



해남군 농산물마케팅사업단 관계자는 “철저한 고객관리와 일대일 적극적인 홍보를 펼쳐 좋은 결과가 나온 것 같다”며 “앞으로도 홈쇼핑 방송판매 및 대형 유통업체, 도매영업 분야, 단체급식소, 대기업체 영업 등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전개해 나간다면 3차년도 목표인 100억원 매출달성은 무난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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