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수중로봇 산업화 시동
26일 테크노파크서 기획단 개소식…수산양식장 등 활용 로봇 개발
| 기사입력 2010-11-27 11:31:48

전라남도가 양식장 및 수중.해상 구조물의 시공.관리를 위한 로봇개발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전남테크노파크에 ‘전남 수중로봇산업기획단’을 설치, 26일 현지에서 개소식을 가졌다.



이날 개소식에는 한국수중로봇기술연구회 회장인 서주노 해군사관학교 교수, 문용선 순천대 교수를 비롯한 12명의 수중로봇산업기획위원, 지식경제부 관계자, (주)아이로봇 김상규 대표 등 관련기업체가 참석해 전남수중로봇산업의 발전을 기원하고 기획단 출범을 축하했다.



기획단에서는 중앙정부의 국비과제를 확보해 전국 제일의 수산양식지로 발돋움하고 있는 전남 수산양식산업에 적용할 해양환경감시 시스템 및 사람을 대신해 수중작업을 할 수 있는 로봇 등을 개발해 전남 로봇산업을 이끌게 된다.



또한 선박 블록 제작용 용접로봇, 용접부위 검사용 로봇, 대형선박 및 물탱크 청소로봇 등 전남의 전략산업을 지원할 로봇 개발에 박차를 가하게 된다.



황기연 전남도 과학기술과장은 “향후 해상풍력 설비, 해저터널, 해상교량 등 수중로봇 활용 분야가 크게 증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미래시장 선점을 위해 수중로봇산업기획단의 역할이 중요하다”며 “이번에 출범하는 수중로봇산업기획단이 수중로봇 원천기술과 핵심기술 등을 확보해 수중로봇산업을 전남의 신성장 동력산업으로 육성하는 주춧돌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