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자연사박물관, 수석특별기획전시
자연의 오묘한 세계로 초대
김정욱 | 기사입력 2011-07-27 20:02:45
[목포=타임뉴스]목포자연사박물관에서 ‘11. 7. 26 ~ ’11. 10. 25일까지 3개월간 수석특별기획전을 마련했다.

2011 목포해양문화축제를 기념하여 대한수석인총연합회 전라남도연합회와 함께 지역 수석애호가들이 소장한 수석작품을 전시하게 된다.

이번 특별기획전은 수석전시실에 전시되어 있는 남농 허건 선생님이 기증하신 사랑석, 홍도남문 등 수석 70여점과 함께 목포, 해남, 완도 등 지역 수석애호가들이 소장하고 있는 海石, 강돌 등 수준 높은 수석 60여점을 함께 전시하여, 박물관을 찾는 관람객에게 자연의 오묘한 이치를 관람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수석은 하나의 자연석이 오랜 기간을 거쳐 만들어내 오묘한 조화의 묘를 볼 수 있는 것으로 웅장하고 아름다운 대자연을 축소해 놓은 듯 하면서도 자연석이 지닌 형상의 기이함과 돌에 새겨진 회화적인 교묘함, 추상의 미, 색채 등 대자연의 이치를 보여준다. 예로부터 인간이 자연을 사랑하고 배우면서 자신을 성찰했던 동양의 정신을 보여주고 있다.

현재 목포자연사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는 수석은 남종화의 대가이셨던 故 남농 허건 화백께서 오랜 기간 수집하여 감상하시다가 지역의 수석문화 발전의 토대를 마련하고자 목포시에 1982년 1,800여점을 기증하신 것을 전시하고 있다.

대표적인 수석으로는 사랑석, 폭포석, 붉은 자라, 천공의 호수 등이 있으며, 자연사박물관은 매년 수석을 교체․전시하여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목포자연사박물관은 앞으로도 많은 시민들이 자연이 인간에게 선사한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수석 작품을 전시할 예정이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