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창군 보건소, 치매상담센터 상시 운영
치매의 고통, 함께 나눕니다!!
김정욱 | 기사입력 2014-08-01 18:45:31

[거창타임뉴스] 거창군은 65세 이상 노인이 전체 군민의 23.8%를 차지하고 있어 치매조기검진사업 등 치매예방사업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치매 예방사업과 치매어르신 서비스 지원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보건소 내 치매상담센터를 연중 운영하고 있다.

관내 주소를 둔 60세이상 노인은 누구나 보건소에서 치매선별검사를 무료로 받을 수 있으며 검사 결과 인지저하자로 판명되면 소득기준에 따라 협약병원(거창군립노인전문요양병원)에 의뢰해 무료로 진단검사, 감별검사까지 지원하고 있다.

한편, 군에서는 올해 3,500여명이 치매선별검사를 받았으며 그 중 80여명이 진단·감별검사를 통해 치매 진단을 받았고, 치매치료제를 복용하고 있는 군민은 보건소 방문 신청을 통해 소득기준에 따라 월 3만원 이내 실비를 지원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364명에 5,600만원을 지원했다.

아울러 노인성질환자(치매, 뇌졸중, 파킨슨)중 기저귀를 사용하고 있는 군민 100여명에게 월 최대 12팩(120장)까지 지원하고 있어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고 있다.

 또한, 상·하반기 운영하고 있는 미술치료, 게임·레크레이션으로 구성된 인지강화 프로그램은 인지기능을 유지·향상시켜 치매예방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소외감, 우울감 감소에도 상당한 효과가 있어 어르신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올해 상반기 12회(주1회)를 운영하여 162명이 참여했으며 하반기(8월∼10월)에도 프로그램을 계속 운영할 예정이다. 군 관계자는 치매로 인한 본인과 가족들의 고통을 해소해 드리고자 항상 최선을 다해 상담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니 치매와 관련된 사항은 보건소 방문보건담당(940-8344)으로 방문 또는 전화로 문의해 주길 당부한다고 밝혔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