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호기념관 소장 '옥동금', 중요민속문화재 지정 예고됐다
성호 이익 셋째 형인 옥동 이서(1662~1723)가 만들어 연주하던 거문고
심준보 | 기사입력 2014-08-20 11:02:56
[안산 타임뉴스] 안산시 성호기념관에서 소장하고 있는 옥동금(玉洞琴)이 최근 국가지정문화재(중요민속문화재)로 지정 예고됐다.

▲ 옥동금 앞면. 사진출처: 문화재청

옥동금은 여주 이씨(驪州李氏) 문중에서 집안 대대로 전해져 내려오던 것으로, 성호 이익의 셋째 형인 옥동 이서(玉洞 李漵, 1662~1723)가 만들어 연주하던 거문고로 2011년에 후손인 이효성(李曉成)씨가 안산시에 기증했다.

옥동금은 오동나무와 밤나무를 붙여 장방형으로 제작되었으며, 거문고 앞판의 6개의 현과 함께 봉미(鳳尾)·부들·학슬(鶴膝)·안족(雁足)·귀루(鬼淚)·십육괘(十六棵)·현침(絃枕)·좌단(坐團)이 전반적으로 잘 보존되어 있다.

거문고 뒤판에는 운족(雲足)과 함께 옥동 이서가 짓고 윤덕희(尹德熙, 1685~1776)가 쓴 거문고 예찬 시가 새겨져 있어 예술적 가치가 높은 악기로 평가된다.


▲ 옥동금 뒷면. 사진제공: 안산시


또한 옥동금은 현재 공개된 거문고 중 두 번째로 오래된 거문고이다. 옥동금은 15세기 제작된 거문고인 탁영금(濯纓琴, 보물 제957호) 이후 근대로 발전하기 전까지 거문고 구조 변천의 중간과정을 보여주는 중요한 역사적 가치를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문화재청은 "옥동금은 제작 시기와 사용자를 분명하게 보여주는 유물로서 역사적·사료적 가치가 있는 중요한 유물인 만큼 국가지정문화재의 가치기준에 준한다."고 밝혔다.

옥동금은 30일간의 관보 공고된 후, 문화재청에서 국가지정문화재 중요민속문화재 지정 여부를 최종 확정할 예정이다.

성호기념관 관계자는 “이번 국가지정문화재 지정은 안산시민들에게 자긍심을 심어줄 뿐 아니라 시의 문화 위상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옥동금은 오는 12월에 성호기념관 가보(家寶)전을 통해 대중에게 공개될 예정이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