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섯가지 덕을 갖춘 채소 중의 왕‘김해 대동 부추’
조병철 | 기사입력 2015-02-09 12:33:45
[김해=조병철기자]부추 씻은 첫 물은 아들도 안 주고 신랑만 준다 (한국속담) 부추, 경상도 지방에서는 ‘정구지’라고 흔히 불리는 부추는 유독 많은 수식어와 이야기들이 전해내려오고 있어, 오랜 시간동안 사람들 속에서 건강을 선물하는 유익한 채소로 자리매김해 온 것을 알 수 있다.

부추는 게으름뱅이 풀 부추를 흔히 게으름뱅이 풀이라고 하는데, 농부가 씨를 뿌린 후 정성들여 돌보지 않아도 쑥쑥 잘 자라기 때문에 농부를 게으름뱅이로 만든다는 뜻이다.

서태후와 휘종황제의 부추 사랑 부추는 예로부터 강장효과로 유명한데, 중국 여걸 황후 서태후와 휘종황제의 이야기를 빼놓을 수 없다. 서태후가 즐겨 먹었다하여 서태후가 붙여준 이름으로 ‘양기초’라고도 불리는데, 양의 기운을 북돋아 준 데서 유래한 이름이다. 

이러한 성질 때문에 불교에서는 오신채(부추, 달래, 파, 마늘, 생강)라고 해 수행에 방해가 될 수 있는 식품으로 금기시 하였다.

또한, 왕보다 화가로 유명했던 송나라 휘종황제는 슬하에 자녀가 셋밖에 없었으나, 자녀를 많이 둔 어느 농부의 다산에 대한 비법이 부추라는 걸 알고 즐겨하여, 단숨에 자녀를 두 자릿수로 늘렸다고 하는 이야기가 전해온다.

 우리나라 속담에 ‘부추 씻은 첫 물은 아들도 안 주고 신랑만 준다’ 는 부추의 강장효과를 말해주는 같은 맥락의 속담으로 보여진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