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안군 2015 그린빌리지 사업 설명회 가져 -
사람과 자연이 함께하는 희망진안
편집부 | 기사입력 2015-03-26 09:50:08
【진안 = 타임뉴스 편집부】진안군(군수 이항로)이 26일 저탄소 실천운동과 지역 녹생성장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2015 그린빌리지 조성사업 설명회를 가졌다.

진안군 그린빌리지 조성사업은 마을주민 스스로 직접 참여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사업을 구상하며 살고 있는 마을을 아름답고 쾌적하게 가꾸고 특색 있게변화시켜 나가는 마을 만들기의 첫단계이다.

매년 1월사업 신청공고를 거쳐 대상마을을 선정하게 되는데 올해에도 신청절차를 거쳐 최종 30개마을이 선정되었으며, 선정된 마을은 3월부터 7월까지 마을 환경정비 등 마을별 특색있는 그린빌리지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진안군의 그린빌리지는 지난 2008년도부터 추진해서 현재 8년째 접어들고 있는 과정으로 280여개 마을을 대상으로 2014년까지 230여개마을이 사업을 추진해 왔다.

무엇보다도 사업 추진과정에서 겪는 주민간 갈등과 문제점 등을 극복해가며 발전적이며 창의적인 방법으로 협동심을 도출해내고 있어 지역주민으로 부터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

아울러 전국적인 모범사례로 소개되어 많은 지자체에서 벤치마킹을 위한 방문이 이어지고 있으며 진안그린빌리지사업을 도입하여 추진하는 지자체도 늘어나고 있다.

이항로 군수는 인사말을 통해 ”진안군의 그린빌리지 사업은 아름다운 청정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노력의 과정이며 이를 계기로 전주민이 일심동체가 되어 사람과 자연이 함께하는 희망진안의 메시지를 전해주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진안군은 2015년도 사업에 대하여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반을 구성하여 7월중 평가를 실시하고 11개마을을 선정하여 2단계의 본격적인 삶의 질 향상과 소득창출을 위한 마을가꾸기 사업으로 진출 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고 특히 우수한 5개마을에 대해서는 3천만원의 추가 사업비를 지원할 계획이다.


 용담면 환경정활활동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