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 2015년도 소나무재선충병 항공방제사업 시행
조병철 | 기사입력 2015-04-20 10:15:20
[김해=조병철기자]김해시에서는 2015년 소나무재선충병 재발생율 20%이하를 목표로 2015.5.8부터 7.7일까지 피해 극심지역인 대동면, 상동면 일원 340ha의 면적에 총 5회에 걸쳐 소나무재선충병 항공방제사업을 시행한다.

소나무에이즈라고 불리우는 소나무재선충병은 매개충인 솔수염하늘소에 의해 재선충이 소나무에 감염되는 것으로 88년도 부산 금정산에서 최초로 발견되어 김해시에는 2001년 주촌면 양동리에서 최초 발병 확인되었고 현재까지 피해목 제거, 나무주사, , 페로몬방제 사업 등을 시행하여 재선충병 확산방지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금회 시행되는 항공방제사업은 소나무에 재선충을 옮기는 매개충인 솔수염하늘소 우화시기에 맞추어 산림청 헬기를 지원 받아 살충제인 티아클로프리드 액제 10% 약제를 항공에서 살포함으로서 매개충을 박멸하는 방제방법이다.

소나무재선충병 항공방제 일정은 1차 5. 8일, 2차 5. 23일, 3차 6월 7일, 4차 6.22일, 5차 7.7일 오전 5시 ~ 11시 사이에 시행되며 우천 또는 기상악화 등으로 항공방제가 불가능할 시에는 방제일정이 자동 연기된다.

항공방제구역 인근 주민들은 양봉・양잠・양어・목축 등의 피해예방을 위하여 사전 보호조치를 취하고, 장독대・우물・음식・사료・용기 등은 개봉을 하지 말 것과 특히 양봉・양잠농가의 피해예방을 위하여 김해시는 방제 지역내 다음 사항을 협조 당부하였다.

♣당부사항♣

양봉농가에서는 방제일 전후로는 방봉금지하세요.

양어장에서는 급수 금지 및 어류보호 조치하세요.

양잠농가는 방제일정에 대비하여 사전에 뽕잎을 비축하세요.

축산농가는 방제지역내 방목금지 및 건초등 사료 보호조치하세요.

항공방제약제(티아크로프리드 액제)는 인체에는 무해하나 방제 당일 방제지역 내 등산 등 입산금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