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 2017년도 일반농산어촌개발 발굴 나서
편집부 | 기사입력 2015-05-22 10:44:17
【정읍 = 타임뉴스 편집부】정읍시가 2017년 일반농산어촌개발사업 발굴에 나섰다.

시는 이의 일환으로 사업 신청서를 제출한 읍면동지역 담당공무원과 주민들을 대상으로 지난 21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교육을 실시하고 공모 대비 대응방안과 향후 계획 등에 대해 설명했다.

시에 따르면 접수된 사업은 △농촌중심지 활성화(선도·일반지구) △창조적 마을 만들기(문화복지·체험소득·경관생태·신규마을) 5개 사업 유형에 9개소 권역.마을이다.

시는 접수사업을 대상으로 연말까지 공모에 대비한 컨설팅을 진행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이달부터 주민, 컨설팅, 행정 간 협력시스템을 구축해 사업을 발굴하고 연말까지 지역주민 및 공무원의 역량강화 합동 워크숍, 지역개발 전문가 사업계획 수립 지원 등을 수시로 시행하는 등 공모 준비에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고 밝혔다.

김생기시장은 “ 주민 역량강화와 공동체 사업 등에 힘써온 만큼 앞으로 정부 공모사업을 더욱 알차게 준비해 결실을 거둘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일반농산어촌개발 사업은 마을공동체 활성화 및 자주적인 마을 만들기를 통한 지속가능한 농촌정주기반 조성을 위해 추진하는 사업으로, 매년 농림축산식품부가 사업대상지를 선정·지원한다.

2017년도 신규 사업은 2016년 1월 사업신청 후 농림축산식품부의 사업성평가 등을 거쳐 최종 선정될 예정이다.

한편 시 관계자는 “과거 대규모 지역개발 등 정책 사업을 형식적인 주민참여와 하향식 사업계획 구상 등으로 추진했지만, 정읍시는 공동체 육성 전담부서를 신설해 해당 지역주민이 직접 참여하여 의견을 제시하고 주민들의 손을 거쳐 직접 하나 하나씩 완성해가는 말 그대로 ‘지역공동체를 활성화 하여 지역사회를 유지’하는 방식으로 이끌어 가고 있다.”고 강조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