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 지사, 경기 회복위해 김해지역 경제인과 합심(合心)
경제인들로부터 지역 경기 상황과 중소기업 애로사항 등 청취
조병철 | 기사입력 2015-07-27 10:19:32
[김해=조병철기자]홍준표 도지사는 20일 양산에 이어, 21일에는 두 번째로 김해지역 경제인들과 격의 없는 만찬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간담회에는 오후 6시 30부터 8시 30분까지 이어졌으며, 홍 지사는 김해지역 경제인들로부터 지역 경기 상황과 중소기업 애로사항 등을 청취했다

.김해에서는 김맹곤 김해시장을 비롯해 류진수 김해상공회의소 회장, 여성 기업인 등 14명이 참석했으며, 경남도에서는 홍 지사와 함께 미래산업본부장, 행정국장, 정책기획관, 공보관 등이 참석했다.

김맹곤 시장은 “지사님께서 김해중소기업비즈니스센터 및 장유복합문화센터 건립에 250억원이라는 통 큰 결단을 내려 주신데 대해 감사하고, 1조 3,488억원이던 경남도의 부채를 취임 2년여 만에 6,700억원으로 줄이면서, 지난해 3개소의 국가산단 유치와 올해 서부시대 개막 등으로 경남도가 더욱 발전하는 계기가 되었는데, 이 여세를 몰아 김해시에 더 많은 관심과 지원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이날 참석한 김해 경제인들은 메르스 여파로 인해 대기업 보다 중소기업들이 더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지원책 마련을 호소했다.

이와 관련, 홍 지사는 “지난 14일에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의 경영위기 극복을 위해 하반기 중소기업육성자금 2,500억 원과 600억 원 규모의 메르스 영향 소상공인 특례보증을 실시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도가 특별 지원한 자금이 제대로 기능을 하고 있는지 점검해 보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참석한 모 경제인이 연구개발특구 지정 추진상황에 대해 묻자, 홍 지사는 “올해 3월에 주무부처인 미래부에 주촌 지구와 인제대를 대상으로 최종 보고서를 제출했다"며 “현재 주무부처인 미래부의 전문가들이 막바지 검토 중에 있으며, 올해 10월경에 최종 지정고시 될 것"이라고 답했다.

연구개발특구는 대학과 기업이 서로 협력하여 신기술을 창출하고 그 성과를 확산시켜 나가기 위해 조성되는 지역으로, 김해지역 연구개발특구는 2013년 6월에 부산과 경남이 상생발전 차원에서 부산 강서‧사하구 일원과 김해‧창원 일원을 통합 추진키로 합의한 사업이다

또 홍 지사는 양산과 김해는 양방 항노화 산업의 메카로 육성하겠다며, 특히 김해는 주촌면 소재의 김해일반산업단지를 의생명 특화단지로 고도화하여 지역특화산업으로 육성해 나간다는 계획을 밝혔다.

이날 자리를 함께한 경남도 관계자는 “김해시 지역 경제인들이 자금난 외에도 교육, 금융, 세무 등에 대한 애로사항을 토로했다"며 “김해 지역은 중소기업이 70% 이상을 차지하는 만큼 도가 지원한 ‘중소기업 비즈니스센터’가 10월에 문을 열게 되면 중소기업 애로 해소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말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