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문화원 2015 경북 선비아카데미 「집례자 육성 교육」수료식
송용만 | 기사입력 2015-09-09 19:56:08
【안동 = 송용만】안동문화원(원장 이재춘)에서는 4월 14일부터 9월 8일까지 2015 경북 선비아카데미 일환으로 ‘집례자 육성 교육’ 사업을 실시하였다.

안동은 유교문화가 일상생활에 깊숙이 스며들어 있는 곳이며, 유교적 의례가 잘 체화되어 녹아있는 지역으로 ‘선비’ 문화의 핵심적인 가치를 창출하는 곳이다.

이에 안동문화원에서는 일생의 통과의례인 각종 의식 행위를 안동의 정신문화의 요체라할 수 있는 선비의 법도 있는 의식으로 교육하여 안동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적자원 및나아가 경북의 정체성을 대변할 인적 자산으로 육성시키기 위하여 시민 30명을 대상으로 22주간 교육하였다.

매주 화요일 저녁 7시에서 9시까지 진행된 교육에는 관례, 혼례, 상례, 제례, 서원홀기,제례홀기, 강독 및 성독 등의 강의를 하였으며 지난 9월 8일 실시한 수료식을 겸한 콘테스트에서 11명이 경연을 겨뤄 서남교(동부동)씨가 ‘사물잠’을 성독하여 최우수상을수상하였고, 우수상에 금동규(태화동, 서집전서), 박문환(안막동, 묘제홀기), 장려상에 권석환(태화동, 향음주례), 전창준(남부동, 귀거래사), 인기상에 김정인(옥야동, 혼례홀기)가수상하였다.

금번 교육을 통한 집례자 교육생들이 지역에서 필요한 건전한 미풍양속을 형성할 수있는 인재로 거듭나기를 기대해 본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