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 서북보건소 가을철 발열성질환 쯔쯔가무시증 주의 당부!
- 천안시 서북구보건소, 신증후군출혈열·렙토스피라증 도 가을철 발생 -
최영진 | 기사입력 2015-09-25 10:42:52
[천안=최영진기자] 천안시 서북구보건소는 가을철 야외에서 활동하는 사람에게서 발병하기 쉬운 진드기 매개 감염병 쯔쯔가무시증 환자 발생이 우려됨에 따라 예방 및 관리수칙 홍보에 나섰다.

가을철 대표적 발열성질환인 쯔쯔가무시증은 진드기 유충에 물린 부위에 나타나는 가피 형성(검은딱지)이 특징적이며, 잠복기는 보통 10∼12일 정도로,

잠복기가 지나면 심한두통, 발열, 오한이 갑자기 발생하며 감기와 유사하다 그 외에도 피부발진, 결막충혈 등의 증세가 나타나고 합병증으로 뇌수막염, 난청, 이명이 생길 수 있다.

털진드기 유충이 주로 번식하는 가을철(9∼11월)에 집중발생(약90%)하고 있고,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을 매개하는 작은소 참진드기는 4~11월까지 서식하며 가을철에도 지속적으로 발생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한, 감염된 들쥐의 배설물이 건조되면서 호흡기를 통하여 원인 바이러스가 전파되는 신증후군출혈열과 감염된 동물의 소변에 오염된 물, 토양에 노출 시 상처 난 피부를 통해 감염되는 렙토스피라증도 가을철에 발생하는 발열성 질환이다.

가을철 발열성질환 예방을 위하여 평상시 농작업 전에는 전용 농작업복을 구비하고 작업시 항시 착용하며, △농경지 및 거주지와 그 주변의 풀숲 제거△진드기 기피제 처리한 작업복과 토시를 착용△소매와 바지 끝을 단단히 여미고△벼 세우기 작업 시에는 장화 및 고무장갑을 착용할 것을 권고했다.

아울러, 풀밭 위에 옷을 벗어 놓고 눕거나 풀숲에 앉아서 용변 보는 행동을 하지 말아야 하며, 휴식 및 새참 먹을 땐 돗자리를 펴서 앉고, 사용한 돗자리는 세척하여 햇볕에 말려야 하고, 야외활동 후에는 작업복, 속옷, 양말 등을 세탁하여야 한다.

보건소 관계자는 각종 야외 활동시 개인 예방수칙을 철저히 실천하고, 야외활동 후 두통, 고열, 오한과 같은 심한 감기 증상이 있거나, 벌레에 물린 곳이 있으면 지체 말고 가까운 의료기관을 찾아 진료를 받을 것을 당부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