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군, 동절기 독거노인 보호대책 강화
송용만 | 기사입력 2015-12-16 10:17:13
【고성 = 송용만】고성군은 동절기 한파에 취약한 노인들의 안전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어 홀로 사시는 어르신들에 대한 동절기 보호대책을 추진한다.

군은 폭설, 한파 등 재난 발생 및 위급상황 시 신속한 대응체계를 마련해 취약한 독거노인을 위한 비상체계를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오는 2016년 2월말까지 관내 65세이상 독거노인을 대상으로 ‘동절기 독거노인 종합 보호대책’을 실시하며, 연말연시 취약 노인의 생활고 및 소외감 가중을 줄이고 지원 및 보호해 복지자원 발굴을 연계한 겨울나기를 적극 지원한다.

우선, 비상연락망 구축으로 신속한 보고체계를 확립하고 독거노인 가구 사전점검을 통해 응급상황에 선제적으로 대처하며,

폭설, 한파 등 피해발생시 5개 읍‧면 인근 경로당 및 마을회관에 임시거처를 마련해 임시대피소로 지정했으며 노인돌봄서비스 수행기관 등 수시 안전점검 및 관리를 철저히 할 예정이다.

또한 노인돌보미에 대한 사전 교육을 진행. 담당 독거노인을 대상으로 대설·한파 시 행동요령을 전달하게 하는 한편, 응급상황 시 도움 받을 수 있는 연락처를 제공하며 한파 및 대설 주의보·경보 발령 시 담당 독거노인에게 전화 또는 직접 방문 확인을 시행하고, 위급상황 발견 시 응급조치를 실시해 응급의료센터 및 병원으로 이송조치 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아울러, 군은 대설 특보시 고립지역 결식방지 및 난방용품 지원과 폭설‧한파에 따른 대비 요령 포스터를 배포하는 등 동절기 취약 독거노인의 지속적 보호에 힘쓸 계획이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